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교원 자격증 공부

교수법 < 신경언어 프로그래밍 접근 방법

by 넥스컴 2019. 11. 2.
What is NPL?

NPL은 Neurolinguistic Programming의 약자로 신경언어 프로그래밍 접근 방법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Neuro는 neurology(신경학)이고 Linquitic는 언어를 말하고 programmming은 신경언어 기능을 의미합니다. NPL의 운영자는 'NPL을 배우는 것'은 우리 마음의 언어를 배우는 것과 같다고 설명합니다. 

 

이 접근 방법은 미국의 Richard Bandler와 John Grinder가 1970년대 중반에 대안적인 치료법의 형태로 개발한 일종의 철학적 훈련이며 일련의 훈련 기법입니다. 다시 말하면 NPL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개인의 성장과 변화, 그리고 학습을 도와주는 기법, 방식 및 전략을 모은 것입니다. 그들의 주장은 신경 과정(neurologial process; neuro-), 언어(linguistic)와 경험(programming)을 통해 습득된 행동 패턴들 사이에 관련이 있으며 인생에서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것들은 변화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NPL은 지각적, 행동적,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쉽게 바꾸어 준다고 주장합니다. 이 방법론의 개발자들은 성공적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의 패턴을 동일시할 수 있으며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뒷받침할 경험적 증거는 부족하였지만 Bandler와 Grinder는 두 권의 책, The Structure of Magie I and II을 출판하였습니다. 

 

NPL 모형은 치유적인 변화가 나타나도록 이끄는 이론적 구조 및 일련의 적용 원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NPL 원리는 경영 훈련, 운동선수 훈련, 판매와 시장 경영을 위한 의사소통 훈련 및 언어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그 자체가 언어 교육에 적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은 아니지만 NPL이 인생, 인간 및 자기 발전과 자기 인식을 가정했기 때문에 약간의 호소력이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표본적 모방 주의(modelling)가 NPL 학습 이론에서 중요한 이유입니다. 어떤 기능을 모방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하여 이해하고 사람들이 그것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신념과 가치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감정, 경험, 신념과 가치도 모방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성공적인 행위도 그것을 모형으로 삼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줄 수도 있습니다.

 

NPL은 최면요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언어의 의식적 사용을 통해 어떤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 기저를 두고 있는 이 접근법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1970년대 중반에 개발되었는데 심리학자인 Grindler와 언어학을 공부하는 학생인 Brandler가 개발자들입니다. '어떤 사람의 성공적인 행위, 경험, 신념, 가치, 감정도 모방할 수 있다'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언어학적 관점으로 바꾸면 "'성공적인 의사소통자'들이 어떻게 그들의 성공을 달성했는가를 발견하는 데' 관심을 둔 방법론 또는 심리적 또는 철학적 훈련으로 이해됩니다.

 

Techniques

NPL의 적용 분야는 넓습니다. NPL 치료사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 자극 심기(Anchoring): 감각 경험을 어떤 감정 상태를 위해 방아쇠로 변환
  • Rapport: 치료사들은 그들의 신체적 행위를 매칭 해서 감정이입을 통해 의사소통과 반응을 개선시키기 위해 특정인의 감정을 인지
  • 순간 변화 패턴(Swish pattern): 행위나 생각의 유형을 바꾸어서 원지 않는 결과가 아닌 원하는 결과로 전이
  • 시각/운동 분리(Visual/kinesthetic dissociation; VKD): 과거 사건과 연관되어 있는 부정적 생각과 감정 제거 시도
Examples

자아 성찰, 자신감 또는 직장 승진과 같은 일과 관계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치료사들이 상업적으로 NPL을 적용하여 왔습니다. 더 광범위하게 공포증, 우울증, 일반적 불안장애(GAD)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포함한 심리 장애를 위해 치료요법으로 적용되어 왔습니다.

 

여기에 흥미로운 어떤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사소통이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보다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당신의 마음과 신체 내에 - 마음가짐, 태도 및 감정 - 의사소통의 전적인 세계가 바로 의사소통의 적극적인 유형입니다.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은 사람들 사이(between people)가 아니라 사람들 안에(within people) 있습니다."

내부 의사소통이 실제로 주관적인 경험의 구조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는 '신경언어 프로그래밍(NPL)'의 강한 장점입니다. NPL 옹호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친구들과 저녁을 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런데 당신의 신경은 약간 긴장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를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모든 것은 문제가 없는데 당신의 감정을 과민되어 있습니다. NLP 치료사가 몇 분 안에 이 긴장된 상태를 당신이 만들고 있는지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당신이 자신과 어떻게 대화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심리학인 것도 같고, 철학, 훈련, 이론, 신념, 치료법으로도 보이는 이 NLP 교수법 또는 방법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기저에는 '모방(modelling)'이 깔려 있습니다. 심리학에 바탕을 둔 하나의 이론으로 접근하는 동영상들은 많은데 실제 수업에 적용한 예는 찾기가 어려웠는데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녹취와 함께 번역해서 올립니다. Interviewee가 논리적이고 말씀도 잘하셔서 이 특이한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과 같이 올립니다. 

 

단 이 이론을 실제로 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할지는 숙제로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pHIljh6shs (← NLP 교사 교육 프로그램 동영상)

 

[Interview] Some people sometimes say the NLP is scary, it’s full of very long words and technical language. And I’d
like to reassure people who are perhaps thinking about doing an NLP course but actually it’s easy. People say to me
sometimes so ‘what do you do for a living?’ I say I’m in remedial education [Laugh] because hard doing is putting
right years and years of bad practice. If I was Secretary of State for Education the first thing I would want to do
would to redesig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어떤 사람들은 매우 긴 단어와 기술 단어들로 가득 차서 NLP가 무섭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NLP 과정을 할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안심시키는데요 NLP는 쉽습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저에게 무슨 일을 하냐고 묻습니다. 저는 교정 교육에 종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은 오랜 시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제가 교육부 장관이라면 제가 처음으로 할 일은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다시 디자인하는 것일 겁니다. 

 

[Classroom] Who had a teacher who laughed at school? Absolutely brilliant teacher, yeah. So you think about them
feeling comes back. You become a good learner. You become a voracious learner, enthusiasm because state is glued
to learning. 

 

학교에서 웃는 선생이 있으신 분 계세요? [일부 손 듬] 정말로 똑똑한 선생님이네요. 그래서 그 선생님들이 돌아오기를 원하시죠. 여러분은 좋은 학습자가 될 겁니다. 여러분은 열렬하고 열정적인 학생이 될 겁니다. 왜냐하면 마음의 상태가 학습에 접착되어 있기 때문이죠.


[Interview] If we look at a lot of the things that are written for new teachers, it’s there are headlines like surviving the classroom jungle. 

 

새로 오신 선생님들을 위해 적힌 많은 것을 본다면 헤드라인이 정글 같은 교실에서 살아남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Classroom] No one of my belief is that I don’t believe that people get up in the morning wanting to screw up my
day. I find that useful. One of the teachers I taught said you haven’t met my Wednesday group. [Laugh] I know
they’re trying to screw up my day. Essentially we’re not about behavior management, behavior management doesn’t
need to happen if the learning is really good.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저의 하루를 엉망으로 만들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믿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그것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대화한 한 선생님이 여러분이 저의 수요일 그룹을 만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저는 그들이 저의 하루를 엉망으로 만들려고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행동 관리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행동 관리는 학습이 정말로 좋을 경우게 실행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Interview] The combination of NLP in the classroom means that people have the ability to enable their students to
learn with fun and humor, quickly, easily. And in this day and age, it’s essential that we turn out people who are
voracious learners. 

 

교실 내에서 NLP의 결합은 사람들이 재미있고 유모 있고 빨리 쉽게 그들의 학생들을 학습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오늘날 이런 세대에서 열렬한 학습자들인 사람들을 쫓아내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Classroom] And that was the thing that did it for me. The idea that we have students who believe that they cannot 
do things, that they are not that they are thick that they’re stupid that they can’t sing that they can’t do this and
that, we have the capacity to give them something beyond that. 

 

바로 그런 점이 저에게 있었습니다. 어떤 것을 할 수 없고, 멍청해서 노래도 못 부르고 이것도 저것도 못하는 학생들이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그들에게 그 이상의 어떤 것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Interview] NLP is an educational model. It’s about learning so it seemed to me quite bizarre that it wasn’t being
used in the classroom.

 

NLP는 교육 모델입니다. 그것은 학습에 대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점이 저에게는 매우 특이하게 보였습니다. 교실에서는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Classroom] The very first thing I want us to do is I’ve done a bit of talking to you and I want you now to be 
thinking about what this weekend means for you, and what we’ve got upon the flip chart here is what would make
the weekend magic. What would make these days, ‘magic’ for you and at the back of the room we’ve got another
flip chart on the wall says ‘tragic’. [Laugh]

 

우리가 제일 처음으로 할 것은, 제가 여러분께 약간 말한 바인데, 여러분에게 이번 주가 어떤 의미인지 지금 생각해 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플립 차트가 있는데 이번 주를 마술로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주가 어떻게 될지요? 여러분을 위한 ‘마법’입니다. 그리고 교실의 뒷벽에 다른 플립 차트가 있는데 ‘비극’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Interview] NLP is a very natural process. It’s based on observing how humans make change. It’s a way of describing 
the way we make change and then learning to do it for ourselves. It’s a very simple process and easy to learn and
hopefully lots of fun. 

 

NLP는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사람들이 변화를 어떻게 만드는지 관찰하는데 기반합니다. 우리가 변화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방식이고, 우리 자신이 그것을 실행하도록 하는 학습입니다. 이것은 매우 단순한 과정이고 배우기도 쉽고, 그리고 매우 재미있습니다.

 

[Classroom] What we don’t want is people who are confident without being competent. Some of you have had
learners like this. Well I’ve done one of them. I can do this. We’ve done it already. I could do this. That’s not useful is
it? To be confident without being competent is unhelpful. I would not like to go for an operation with a surgeon
who is extremely confident but not very competent. [Laugh]

 

우리가 원지 않은 것은 능력이 없는데 자신이 있는 사람입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이와 같은 학습자들이 있을 겁니다. ‘전 그것들 중 하나는 했는데요.’ ‘전 이것 할 수 있어요.’  ‘우리는 이미 그것을 했어요.’ ‘저는 이것 할 수 있어요.’ 쓸모없지 않나요? 능력은 없는데 자신 있는 것은 도움이 안 됩니다. 매우 자신감이 있는데 매우 능력이 없는 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으러 가고 싶지 않습니다. 

 

[Interview] There’s a lot of good stuff o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but it doesn’t do right at the beginning
when teachers need it most is to prepare them for the classroom.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많은 좋은 것들이 있지만 처음에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선생님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수업을 위해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Classroom] People are motivated by two different things. I mean we’ll talk about a lot about motivation strategies
but essentially one of the things that we can say about it is people are motivated by the outcome what they’re
going to get or the process of doing something. I know you think about something that … you’re not bothered
about getting and it’s difficult to learn and you don’t do it. You think about something that you want. What you’re
going to get from it, and you enjoy the process of doing it. That’s when you’re going to engage and learn really
well. 

 

사람들은 두 가지로 동기를 받습니다. 제 말은 우리는 동기 전략에 대하여 많이 대화를 할 것이지만, 근본적으로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은 그들이 얻으려고 하는 것의 결과 또는 어떠한 것을 하는 과정에 의해서 동기부여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 여러분은 여러분이 원하는 무엇인가를, 그것에서 여러분이 얻을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하는 과정을 즐긴다는 것입니다. 그때가 여러분이 개입하고 정말로 잘 배울 때입니다. 

 

[Interview] The excellence program there were just so many surprises it’s really quite difficult to list them and to call 
them all back to mind at this stage in the in the program. But I think one of the things was that the joy with which
people are picking up the skills, and taking them away, wanting to get back into the classroom, trying things out
and recognizing that the NLP techniques have the change happens quickly. They don’t have to struggle or have it
happen over a long period of time so I think they were really surprised. How quickly they could utilize an aspect of
NLP be at the meta model or milton model in order to get the change they wanted in their students. And each of
them brought something of themselves to it or so they’ve been very funny and they’ve been very surprising and the
stories that they’ve told have been a joy to hear. 

 

이 우수 프로그램에는 많은 놀라운 사실들이 있는데, 정말로 그것들을 다 나열하고 이 무대에서 다 기억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그중 한 가지는 참여자들이 이 기술을 선택하고, 그 기술을 교실로 가지고 가서, 문제를 해결하고, NLP 기술이 변화를 빨리 일으킨다는 것을 인지하는 사람들과 나누는 즐거움이었습니다. 그들은 고민할 필요가 없었고 오랜 시간 동안 프로그램이 진행되도록 두었고 그래서 저는 그들이 정말로 놀랍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학생 내부로 그 변화가 유입될 수 있기를 원했기 때문에 NLP 프로그램을 메타 모형이나 밀턴 모형에 매우 빨리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각자 자신의 어떤 것을 그 프로그램에 적용시켰고 그런 점은 매우 재미있었고 그들은 매우 놀랐습니다. 그들이 말한 이야기들은 듣는 것이 즐거움이었죠.

 

[Classroom] Somebody once said it was sometimes negatively that men marry women hoping that they’ll never
change. [Laugh] And women marry men… OK. [Lauch]

어떤 사람이 한 번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고 희망하면서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는 남자와… 

[Interview] I feel on this course that they’ve had an opportunity for learning a whole range of skills which bring
together the best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best of NLP. I want them to take away the attitude of helping. 

 

저는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전체 기술을 배울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그 기술들이 모여서 교수와 학습의 최상을 만들고 최상의 NLP를 만드는 것이지요. 저는 그들이 도움이라는 태도를 버렸으면 합니다. 

 

[Classroom and interview] The tenacity to enable other people’s to change so that they can achieve more than they 
believed possible.

 

그들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것 이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고집입니다.

 

[Office] By achieving this skill, you… 
이 기술을 습득해서 여러분은… 

 

[Classroom by groups] The group of good absolutely fantastic. Each of them has brought something special to the
group. 
이 그룹은 정말로 환상적이었습니다.  구성원 각자는 자신의 그룹에 무엇인가 특별한 것을 가지고 왔습니다.

 

[Interview] I hope that each of them will take something special away.
저는 이들 각자가 특별한 어떤 것을 없앴으면 희망합니다.

 

[Classroom presentation] … you wake up the alarming idea that uh not only will you something new that can make a huge difference to other people’s lives. 
여러분은… 어떠한 새로운 것을 할 것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인생에도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놀라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Interview] The course is extremely successful because it takes the skills and knowledge and ensures that the
members of staff go back to their schools and colleges and apply it directly tomorrow.
과정은 정말로 성공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과정을 통해서 기술과 지식을 얻었고 참여자들이 그들의 학교와 대학으로 돌아가서 내일부터 바로 적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Vowing in the classroom] I promise… 
저는 …를 맹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