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글
-
모든 교사가 갖추어야 할 20가지 자격
해외 사이트에 올린 내용을 번역/편집한 내용인데 개인적으로 공부도 할 겸 내용이 좋아서 올립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 그리고 후 한번씩 check-list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올리고 있는 '21세기 교사의 역할'과도 중첩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모든 교사가 갖추어야 할 20가지 기본적인 기술과 자격 # 항목 내용 1 열정 좋은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과 수업에 열정적이어야 하고 학생들에게도 자신들과 같은 정열을 나누도록 격려해야 한다. 2 지도력 효율적인 교사들는 그들의 교실을 이끌고 지도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3 조직력 교사는 수업 계획, 활동부터 채점까지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자신의 역할에 성공적이기 위해서 그들에게는 특별한 조직 능력이 필요하다. 4 공손함 좋은 교사는 교실에서..
2019.11.30
-
헬렌 켈러의 일생
영어원서 네 번째 책은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가 있는 인물 ‘헬렌 켈러(Helen Keller: 1880-1968)을 선택했습니다. 책은 난이도가 낮은 (Level 3) Scholastic 출판의 'A Girl Named Helen Keller'입니다. 자료를 올리기 전에 헬렌 켈러의 생애부터 알아보고 가야 할 것 같아 자료를 검색해서 번역해서 올립니다. (자료 출처: https://www.biography.com/)youtube에도 많은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검색해서 도움이 될 자료는 올릴 예정입니다.Helen Keller - 교육학자, 사회운동가, 저널리스트 (1880-1968)헬렌 켈러는 시각장애과 청각장애의 이중장애의 역경의 극복하고 20세기의 선두적인 인도주의자 중의 한 명이 되었다. 1880..
2018.10.15
-
교사의 역할 vs. 학생의 역할
교수업에 따사 교사는 때로 조언자, 촉매자, 상담자, 안내자, 학습의 모형을 제공해 주는 사람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우리가 가야 할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 봅니다. 영문은 정리해 가면서 개인적으로 단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은? # 교사의 역할 Activities in the classroom Remarks 1 수업안 계획자 (Lesson Planner) 교사는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 지침서, 모든 교수 자료와 시간을 선택한다. 필요에 따라 단원의 내용을 재구성한다. 또는 과업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역할과 학습자들에게 과업을 준비시킨다. 협력학습 과업중심 2 멀티 플레이어 (multi-player) 기본적으로 21세기 교사로서 우리는 교육 내용 분야의 전문가 뿐 ..
2019.11.30
-
교수요목의 종류
교수요목의 종류: 교수요목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유형 내역 결과 지향적 (Product-oriented) 언어 학습의 결과를 강조 세부적인 언어 항목(음운, 어휘, 문법 등)을 나누어서 학습하면 의사소통 상황에서 통합하여 사용 가능하다고 봄 → 언어 항목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서 제시 ※ 예: 구조 접근(structural approach), 상황 접근(situational approach), 개념.기능 접근(notional/functional approach), 화제 접근 등 과정 지향적 (Process-oriented) 의사소통 기술를 향상하고, 학습자가 수행하는 학습 과업과 활동의 과정을 중시 문법, 어휘 등의 언어 요소 선정은 부수적이며 수업 절차나 과제 선정이 우선적 → 언어가 사..
2019.12.29
-
교수법 < 의사소통 중심 접근 방법
방법론 청화식 접근법과 상황식 언어 교수법을 중시하는 언어 이론들이 1960년대 Chomsky(1957)와 같은 탁월한 언어학자들에 의해 의문이 제기되었을 때, 새로운 언어 교습법이 교실로 도입되었습니다. 그 배경은 영국의 응용 언어학자들이 언어의 기능적 및 의사소통적 잠재성을 강조한 것에서 시작됩니다. 의사소통 중심 접근 방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또는 The Communicative Approach)으로 소개된 이 새로운 접근법은 제2외국어의 교수 접근법이었는데, 하나의 언어를 배우는 의미와 최종 목표 모두로서의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하면 이 교수법은 언어는 의사소통이라는 이론에서 출발합니다. 언어 교수 목표는 Hymes(1972)가 말한 "의사소..
2019.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