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교수 이론/외국어교수법 소개

모든 교사가 갖추어야 할 20가지 자격

by 넥스컴 2019. 11. 30.

해외 사이트에 올린 내용을 번역/편집한 내용인데 개인적으로 공부도 할 겸 내용이 좋아서 올립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 그리고 후 한번씩 check-list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올리고 있는 '21세기 교사의 역할'과도 중첩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086rr7SRso

모든 교사가 갖추어야 할 20가지 기본적인 기술과 자격

항목 내용
1 열정 좋은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과 수업에 열정적이어야 하고 학생들에게도 자신들과 같은 정열을 나누도록 격려해야 한다.
2 지도력 효율적인 교사들는 그들의 교실을 이끌고 지도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3 조직력 교사는 수업 계획, 활동부터 채점까지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자신의 역할에 성공적이기 위해서 그들에게는 특별한 조직 능력이 필요하다.
4 공손함 좋은 교사는 교실에서 공손한 태도를 지녀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가치와 의견을 편하게 나눌 수 있고 동료들은 좋은 청취자가 되는 것을 배우고 타인의 생각을 존중해야 한다.
5 멀티 플레이어 가르치는 것은 교육과정만 따르면서 시험을 채점하는 것뿐 아니라 멀티 플레이어이다. 좋은 교사는 자신의 머리 뒤에 눈이 있어 자신의 모든 학생들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수업을 마치는 동안 그들에게 주목해야 한다. 
6 팀워크 교사가 된다는 것의 혼자 일하는 것뿐 아니라 한 팀의 일부로서 일을 하는 능력이다. 그들은 자신의 학생들이 그들도 팀의 일부로서 학습 경험을 향상한다고 느끼도록 해야 한다. 또한 그들은 동료 교사들과 팀웍으로 전반적인 교수 계획에 관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7 교육 능력 이 점은 천부적이여 하지만, 한 명의 교사가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교육시키기 위한 자격에 지나는 것은 아니다. 가르치는 기술, 자신만의 교수 스타일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외우기 쉬운 예제나 부교재를 사용하여 명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해야 한다.
8 의사소통 교사들은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동료, 학생, 부모와 상사를 포함한 모든 나이와 직업군의 사람들과 상호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9 융통성 보이지 않는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들은 자신의 교실에서 매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각 상황을 적절하게 다루어야 하고 빠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업 중에 한 학생이 정말로 아프던가 다쳤을 경우 진정시킨 후 비상조치를 해야 한다.
10 대인관계 기술 강한 대인관계 기술이 평범한 교사를 성공적인 교사로 바꿀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을 돕기를 좋아하는 교육자는 부드러운 관계를 만들어서 교육을 고무시킨다. 참여도가 높은 성격을 가진 활발한 교사는 주목하고 열심인 학생들을 만든다. 학습의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장애가 있어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한색들을 다룰 때 능숙하게 처리해야 한다.
11 창의성 교사는 특히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경우에 특히 창의성이 있어야 학생들을 흥미롭고 참여하게 할 수 있다. 교실을 흥미롭게 유지하고 주의력을 높게 하려면 다양한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이 점은 역할극이나 다른 재미있는 학습 활동 중에 필요하다.
12 자기 평가 개인적으로 발전하고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려면 교사들은 항상 자기 평가를 하고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자존심은 고려하지 말고 잘못한 점을 평가하고 학급 안에서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할지 분석하여야 한다. 
13 인내력 인내력은 아이들과 10대들과 있을 때 중요하다. 그들 모두는 잘 행동하지 않고 아이들은 행동을 취하기 시작할 때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 학생이 교사가 말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때도 인내해야 한다. 그런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대안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14 감성적 지성  자신이 로알드 달 소설의 주인공 [마틸다]였다면, 미스 트런치볼(마틸타를 혐오하는 교장)로 돌아가서 생각하고 어린 학생들의 자신의 삶을 공포스럽게 만든 그녀의 변덕스러운 행동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이런 점은 교사뿐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교사 자신이 화가 나게되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능력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복잡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15 이해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해를 하게 되면 그들도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서로 이해하게 된다. 학생들 사이에서 건강한 사회적.감정적 능력을 구축하는 것은 미래의 교실 뿐 아니라 교사의 교실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일차적으로 조언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기 바란다. 교실 공동체 기본이 토의되지 않고 격려되지 않는다면 교실은 그 기능을 할 수 없다.
16 비판적 사고 교사들은 때로는 빡빡한 일정 안에 많은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이것은 자주 현장에서 어려운 문제에 답을 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수업안을 만들고, 교수 게임을 하고 그리고 학생과 동료 사이에서 다른 개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17 자신감 교실 앞에서 서서 자신의 학생들에게 말을 할 자신이 없다면 교사가 될 수 없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강한 성격이어야 하고 교실 안에서 같은 자신감을 보여주어야 한다.
18 헌신 교사는 그냥 기분으로 휴가를 내고 싶을 때 교실 안으로 걸어 들어올 수 없다. 좋은 교육가가 되려면 자신의 직업과 지신의 교실에 열성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학생들을 가르치고 그들의 삶을 더 좋게 바꾸지 위한 정열을 가져야 한다.
19 유모 감각 이것은 엄격하게 말하면 기술은 아니다. 교사는 유모 감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학생들과 같이 있고 싶을 경우 유모 감각은 매우 유용하다. 그들을 위해 웃음을 줄 수 있고 수업을 가능한 한 재미있게 할 수 있다. 그리고 행복한 학생들은 학습에 더 마음을 여는 경향이 있다.
20 접근의 용이성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꼭 필요한 중요한 장점이다. 학생들은 이슈가 있을 경우 교사에게 질문을 하고 말하는 것을 편하게 느낀다. 그들은 실패를 두려워하고 틀린 것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좋은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 중에 마음을 열고 관계를 맺도록 유도하는 따뜻한 성격을 가져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