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교수 이론/외국어교수법 소개

교수법 < 과업 중심 접근 방법

by 넥스컴 2019. 11. 15.


과업 중심 접근 방법이란?


과업 중심 접근 방법 (Task-based language teaching
,TBLT)이란 유의미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제 목표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수법입니다. TBLT는 과업 중심 교수 (TBI)로도 불리며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에서 나온 것으로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CLT의 논리적 발전으로도 봅니다. 과업(task)란 개념이 이 교수법의 중심입니다. 학습의 평가는 목표어의 정확한 사용뿐 아니라 과업 결과에 주로 달여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TBLT는 유창하게 목표어를 학습하고 학생의 자신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TBLT는 1950년대 직업적인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그 당시 새로운 군사적 기술 및 직업적 전문 기술과 관련하여 군의 훈련계획에 처음으로 도입된, 의사소통이나 상호협력이 없는 ‘단독 정신운동 과업’에서 ‘팀 과업’으로 바뀌고, 1970년 초기 이후 일반 교육계에서 학문적 과업에 초점이 맞추어졌습니다.

이론적 근거

아래에 나열된 내용은 TBL의 중요한 이론적 전제 중 몇 가지의 예입니다 (Richards & Rodgers, 2001).

언어의 이론

  • 언어는 일차적으로 의미를 만드는 수단이다: TBLT는 의미를 언어 교수의 중심으로 이해한다. 이 접근법은 과업의 결과와 관계가 있다.
  • 언어의 다중 모델은 과업 기반 수업에게 정보를 준다. 즉, 구조적, 기능적, 상호작용적 모델들은 TBLT의 지지자들에게 영향을 준다.
  • 어휘 단위는 언어 사용과 언어 학습에서 중요하다: TBLT는 어휘 item이 개별적인 단어뿐 아니라 구, 문장 프레임, 연어와 사전에 미리 만들어진 루팅(prefabricated routings)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 "담화"는 언어의 중심 초점이고 언어 습득의 핵심이다. 학습자들은 의사소통 메시지를 생산하고 이해를 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 교환은 언어에 매우 중요하다.

학습 이론

  • 과업은 언어 습득에 필요한 입력과 출력 모두를 제공한다. 만일 크라센이 이해 가능한 입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면,TBLT 옹호자들은 이해 가능한 출력 또한 똑같이 중요하다고 반론했을 것이다. 
  • 과업 활동과 성취는 동기부여가 된다. 과업은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에 어필하고 신체 활동, 협동, 파트너십에 관여할 수 있다. 
  • 학습의 어려움은 절충될 수 있고, 특정 교육적 목적을 잘 조율될 수 있다. 과업은 그런 식으로 디자인되어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 맞게 된다. 즉, 적절한 목표 입력을 제공하는 것이 언어 습득을 용이하게 하는 데 중요하다.

위의 이론적 전제에서 자명한 것처럼, TBLT에서 과업의 개념은 중요하다.

과업은 무엇인가?

아래는 Prabhu의 과업에 대한 정의이다.

“학습자들이 사고의 과정을 통해서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어떤 결과에 도달할 것을 요구하는 하나의 활동이며, 이 활동을 교사가 통제하고 그 과정을 규제하도록 허용하는 것" (Prabhu, 1987:24)

과업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식사 준비하기
  • 식당에서 음식 준비하기
  • 전화로 의사와 약속 잡기
  • 문제 해결하기
  • 브로셔 디자인하기
  • 좋은 남편/부인의 질(quality)에 대한 목록표 만들기

TBLT에서 과업의 기준

Rod Ellis는 다음의 4가지 기준에서 과업을 정의한다:

1. 의미

과업은 의미가 중심이 되는 언어 교수 활동이다. 과업은 학습자들에게 의사소통 메시지를 생산하고 이해할 것을 요구한다.

2. 차이 (Gaps)

과업에는 차이가 있다. 다름의 3가지 차이가 있다:

  1. 정보 차이 (Information gap):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은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

  2. 의견 차이 (Opinion gap): 학습자들은 같이 공유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그 정보를 사용하여 특정한 상황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전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3. 추론 차이 (Reasoning gap): 학습자들은 어떤 이유와 논리를 사용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결정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를 위해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 질문을 받을 수 있다. 정보 차이와 같이, 필요한 활동은 이해와 의사소통 정보를 포함한다. 정보와 추론 차이가 다른 곳에 정보가 전달된다. 후자는 처음에 이해한 것과 동일하지 않다. 그것은 추론을 통해 변한다.

3. 학습자 자신의 자원 사용

학습자들은 자신의 언어.비언어 자원을 사용해서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 즉, 그들은 자신이 어떤 언어 지식을 가지고 있던지 그 지식을 사용해서 과업에 참여해야 한다. 학습자들은 몸짓과 같은 비언어 자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 기준이 TBLT를 특별하게 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언어 교수에서 교사는 언어 자원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그들에게 과업이 주어졌을 때 그들의 자원을 마스터해야 한다. 그들 자신의 언어 자원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메시지를 생산하라고 요구되지 않는다.

4. 의사소통의 결과

과업은 지도에 길을 그린다던지, 학습자들의 이웃의 공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에 동의하는 것과 같은 일종의 비언어적 결과이어야 한다.

과업 이전 (Pre-task)

이 단계에서, 토픽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소개된다:

  • 이전 지식 활성화
  • 브레인스토밍
  • 시작 보조 자료
  • 게임
  • 대화
  • 어휘 활동
  • 읽기

과업 중 (Task activity, cycle)

교사는 과업에 대하여 명확한 지시를 준다.

  • 학습자들이 짝이나 그룹으로 그들의 언어 또는 비언어 자원을 이용해서 과업을 수행한다. 
  • 이 단계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들을 모니터 하고, 지원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 교사는 중재해서 정확한 실수를 수정하지 않아야 한다. 
  • 유의미한 의사소통, 유창성, 그리고 정확성보다 자신감을 얻는 것에 더 강조된다.
  • 학습자들은 그들이 말하거나 쓰고 싶은 것을 초안 작업을 하거나 리허설을 한다. 
  • 전체 학급에게 간단히 보고하고 결과를 비교한다.

 

과업 후 (Post-task)

이 단계는 학습자들에게 그들의 결과물을 원어민이나 유창한 연사의 비슷한 결과물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 학습자들은 원어민이나 유창한 연사의 녹음본을 듣는다.
  • 두 가지의 결과물을 비교함으로 학습자들은 자신의 실수에서 배울 기회를 갖는다.
  • 학습자들의 결과물의 비교에 근거하여 특정 언어 부분의 추가 작업이 뒤따를 수 있다.

TBLT의 장점

암시적 학습 (Implicit learning)

TBLT의 목적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언어의 암시적 지식을 개발하도록 도와서 의사소통에 쉽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명시적으로 설명을 듣지 않고 목표어로 형식을 만들고 목표어를 사용하게 된다. 교사의 역할은 외부에 존재하거나 교실 내에 있는 언어 학습과 의사소통을 위해서 상황을 복제하거나 새로 만들어서 과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 목적은 과업을 수행하는 동안 학습자들의 중간 언어가 암시적 언어 지식의 이득을 취하는 것이다. 

부수적 학습 (Incidental learning)

많은 우리의 일상 학습은 부수적으로 일어난다. TBLT는 계획되지 않은 학습에 대한 기회를 제공한다. 실생활 과업이 완성되면 학습자나 교사의 편에서 어떠한 고의적 의도 없이 습득이 일어나게 된다.

유의미한 학습 (Meaningful learning)

TBLT는 유의미한 의사소통이 과업을 수행하는 중에 발생하도록 한다.

TBLT의 단점 (Disadvantages of TBLT)

  • 어떤 교사들은 정확성을 희생하면서 주로 유창성 초점을 둔다는 이유로 TBLT를 비평한다.
  • TBLT는 교사의 입장에서 창조성과 주도권의 높은 수준을 요구한다.
  • TBLT는 언어 교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교과서와 관련 자료들 외의 자원을 요구한다.
  • 과업 중심 수업에 대한 평가가 어려울 수 있다. 과업 중심 수업의 성격은 객관적으로 측정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자료참고: https://www.myenglishpages.com/blog/task-based-language-teaching-tblt/

TBLT의 단계 및 수업 데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QirhNeIwQ0w ( ← 수업 데모)

https://www.youtube.com/watch?v=QirhNeIwQ0w

A great way to practice conversation skills to have students collaborate to solve a problem or complete an assigned task. Today, I'll show you one of my favorite task based activities, in wich students have to work together to create a utopian society. 

 

대화기술을 연습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혐력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과업을 완수하는 것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과업 중심 활동 중 하나를 보여드릴 것인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같이 작업을 해서 하나의 유토피아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irhNeIwQ0w

In task-based learning, students have to complete a task either individually or in groups. Today, my students will be in groups. So we would call this consensus building. They're going to work together to design their own ideal societies. I'll begin by eliciting some social problems in the US and the students home countries and write them on the board. This will get them thicking about things in society they would like to change, and prepare them for the task ahead. 

 

과업 중심 학습에서 학생들은 개인이나 그룹으로 과업을 완수해야 합니다. 오늘 저의 학생들은 그룹으로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합의 형성(consensus building)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공동으로 작업해서 그들 자신의 이상적인 사회를 디자인할 것입니다. 저는 미국 내의 일부 사회적 문제점으로 시작해서 학생들 나라의 문제적을 끌어내고 그것들을 칠판에 적을 겁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사회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변화를 원하게 하고, 과업을 주기 이전에 그들을 준비시킵니다.

 

I downloaded a blank map from the internet. I'm going to tell my students that they have an uninhabited island on which they can create their own perfect country. They have to decide whether they will build things such as the airport, school, bank, etc., and draw them on the map. I've also prepared a list of things they should decide while they work such as the the name of the country, what laws they have, how people dress, customs, holidays. etc. 

 

인터넷에서 빈 지도 하나를 다운로드했습니다. 저는 제 학생들에게 그들에게 무인도 하나가 있고 그 위에 그들 자신의 완전한 나라를 만들 것입니다. 공항, 학교, 은행과 같은 것들을 세우도록 그들은 결정해서 그것들을 지도 위에 그립니다. 그리고 그 나라의 이름, 어떤 법이 있는지, 어떻게 옷을 입는지, 관습, 휴일과 같은 것을 작업하는 동안 그들이 결정해야 하는 것들의 목록도 준비했습니다. 

 

I want to encourage as much detail as possible. When they're finished I'll have each group make a short presentation on their utopia to the class. Then we'll discuss who's utopian society would work best. Throughout the activity I'll be listening carefully and making note of some of the mistakes my students make. Then adress them at the end of the class.

 

가능하면 많이 상세하게 격려할 것입니다. 그들이 과업을 끝냈을 때 각 그룹에게 그들의 유토피아에 대한 짧은 발표를 하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누구의 유토피아 사회가 가장 좋은지 의논합니다. 활동을 통해서 저는 자세히 듣고 저의 학생들이 하는 일부의 실수를 적습니다. 그리고 수업 끝에 실수에 대해 언급합니다. 


[In the classroom, teacher] So i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 good country to live in? Nancy, what do you thank? 

[Nancy] Ah yes, I think compared to Mexico, it'skind of quiet. [Teacher] Quiet, okay. Very good. And Abdul, wht do you think? [Abdul] But sometimes I hear about ... crimes... [Teacher] Crimes very good, okay. So all counties have social problems, right? Crime is one of them. Very good! What are some other social problems? [Student] ... poverty... [Teacher] Yeah, poverty. very good. [Student] Teenage pregnancy. [Teacher] Very good. teenage pregnancy. Okay, definitely that's going on. And I'm sorry who said the othr answer? Yeah. [Teacher] Delinquency is kind of similar to crime. [Student] Pollution. [Teacher] Pollution. Big problem right now. Really good. OK. Anna. Tell me you are from what country? [Student] Chile. [Teacher] Chile. Do you have any of these types of problems? [Stuent] All of them. [Teacher] All of them. Any other problems that's specific? 

 

교실 수업 중에서 교사는 미국이 살기 좋은 나라인지 시작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도출하고 그들 나라의 문제점을 이끌어내고 그들의 답을 정리해서 칠판에 적습니다.

 

▶ Check point: Ask students about their own countries to make it personal. (학생들에게 그들 나라에 대해 질문하고 개인화한다)

 

[Student from Chile] I think all the world the same really. That are the principle rooting for me in our country. [Teacher] Okay, great. Well. Every country obviously has social problems. But today what we are going do do is we are going to have the opportunity to perfect society. And what do you think that is called? You have a perfect country, perfect place. [Student] You might call it 'a magic world'. [Teacher] A magic world. Very good. If there were a perfect place, a dream world, this would actually be called utopia. Doesn't you heard that? [Student] Uh...

 

학생들의 의견이 나온다. 문제는 세계가 다 같이 갖고 있고. 교사도 모든 나라에 사회 문제가 있다고 동의하고 완전한 사회를 만들 기회가 있다면 어떻게 그 이름을 부를 것인지 묻는다. 학생들의 반응이 나오고 교사는 '유토피아'라는 단어로 결론 내린다. 

 

[Teacher] So, we are going to do and split up into groups and you guys are going to create your own utopia, your own island. Okay? You will also have a worksheet that will give you some examples of what you can put in your utoia, for example what is the name of your country?

 

자, 지제 그룹으로 나누어서 자신의 유토피아, 여러분 자신의 섬을 만들 겁니다. 그리고 나라의 이름 같은 것과 같은 여러분의 유토피아에 넣을 수 있는 일부 예제가 있는 위크시트도 받을 겁니다. 

 

 Provide some parameters to help guide students through the task. (과업 중에 학생들을 지도할 파라미터를 제공한다)

 

What are going to be five laws regulations that you will have in your coutry, okay? So here's the worksheet you also have to draw. I know  your creativity.  Things like banks, hotels, beaches, many... [Lauch] It's going be be fun. I could use your creative juices to think of your perfect world, okay? So wait Abdul, have you be one group, Ana... [Students discuss... and teacher look around]

 

여러분 나라에서 가지고 있을 5가지 법은 무엇인지 등. 자 여기에 여러분이 그릴 워크시트가 있고 그 위에 그리면 됩니다. 저는 여러분의 창의성을 알고 있습니다. 은행, 호텔, 바다 등 많지요... 재미있을 겁니다. 완벽한 세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러분의 창의적인 힘을 저는 믿습니다. 압둘이 하나의 그룹이 되고, 아나... 

 

▶ While you monitor, take notes on errors to correct later. (모니터 하는 중에 실수를 메모해서 나중에 고쳐준다)

 

Sutra... [Teacher] Yes money. does money make you happy? Yeah, very good. That is why...[Students discuss] ... [Teacher] There's a forest. Okay... Great you know what sort of... [Other group] ... [Teacher] You already have the one week. right. [Student] When we get yeah. I don't know I'll be this young ...[Teacher] Oh, yes.... Okay, guys everbody ready. Yes, excellent. So now what we are going to do is each group is going to come up and present their own utopia. Their perfect society. 

 

(교사가 그룹 사이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의 활동이 끝날 때까지 보면서 도와준다.) 네 좋습니다. 이제 할 것은 각 그룹이 앞으로 나와서 그들 자신의 유토피아, 그들의 완전한 사회를 발표합니다.

 

[Each group presents] This is our perfect and the name or Oregon is paradise. Our country name is Kingdom of Dreams. The name of our city is happy land. All interpretation is no motor... Five thousands people who lives in...  [Teacher] Okay, very limited. yeah [Student] We have the perfect weather. Always not cold, not too hot... [Teacher] Does it rain or only sunny... [Student] All the peole is big... [Other group] ... Grow up without government ...[Teacher] Okay, alright, excellent .

 

[학생들의 발표] 이것이 우리의 완전한 나라이고 이름은 파라다이스입니다. 우리나라의 이름은 꿈의 왕국입니다. 우리 도시의 이름은 행복한 땅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오토바이가 없고... 5천 명만 살고... 우리나라의 날씨는 완벽하고... 정부 없이 성장하고... [선생] 좋습니다. 훌륭합니다.

Take it Further 

Take-based learning: 

I think my students were really creative with this activity and got a lot of conversation practice and even learned some new vocabulary. Task-based learning not only strenthens general speaking skills but can also be adapted to specific language points such as phrases or verb tenses. For example you could give students a murder mystery to solve so they have to use past tense to deduce what happens. 

  • Strengthen speaking skills
  • Practice specific target language

저는 저의 학생들이 이 활동을 통해서 정말로 창의적이었고 많은 대화 연습을 했고 심지어는 새로운 어휘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과업 중심 학습은 일반적인 말하기 기술을 강화할 뿐 아니라 구나 동사 시제와 같은 특정한 언어 부분에도 익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로 살인 미스터리를 학생들에게 주고 해결하게 하면 그들은 발생한 사건을 추론하기 위하여 과거 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말하기 기술 강화
  • 특정 목표어 연습

There are many task-based activitie online. You can design your own. Don't forget to provide students with some guidelines beforehand so that there is a structure to the activity and it doesn't turn into a free-for-all. 

 

온라인에 많은 과업 중심 활동이 있습니다. 자신의 활동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활동 이전에 학생들에게 일부 가이드라인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활동에 구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활동이 엉망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BLT 이론 및 데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59XMhMO0FMU&t=96s  ( ← 이론 및 데모 )

 

https://www.youtube.com/watch?v=59XMhMO0FMU&t=96s  

 

DEMO: TASK-BASED LEARNING (TASK: PLANNING A PARTY)

 

STAGES

1. PRE-TASK

2. TASK PREPARATION

3. DURING TASK

4. POST TASK

 

Helllo TEFL students in this video I'm going to demo for you a task-based learning activity. The topic is 'Planning a Party'. This topic can be used with a wide range in ages and levels with adjustments. The structure of the video follow four stages. The pre-task, task preparation, during-task and post task. Let's get started. 

 

제가 발표하는 이 비디오에서 저는 과업 중심 학습 활동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주제는 '파티 준비하기'입니다. 이 주제는 나이와 레벨에 있어서 널리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의 구성은 4 단계입니다: 과업 이전, 과업 준비, 과업 중 그리고 과업 후.

 

PRE-TASK

 

Step 1 is Pre-task. The pre-task stage should mentally and linguistically prepre your students for the upcoming task ahead. There are many ways to do this. And this demo I show you three ideas, okay?

 

1단계 과업 전 단계. 과업 전 단계는 다가올 과업에 대하여 학생들을 정신적으로 또 언어적으로 준비하게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 데모에서는 3개의 아이디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Idea #1: Brainstorm with a word web (단어망으로 브레인스토밍하기)

 

Ideas number one would be the use of brainstorming with a word web. Okay, in your group I want you to... keep going, okay? What are some things to make a good party?? Then that can be a good party.

 

첫 번째 아이디어는 단어망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합니다. 여러분 그룹에서... 네, 계속하세요. 좋은 파티를 하려면 무엇이 필요하지요? 그러면 좋은 파티가 될 것입니다.

 

Idea #2: Brainstorm with pictures and/or discussion questions (그림이나 대화 질문으로 브레인스토밍하기)

 

Brainstorm number 2 is to use of pictures and discussion questions. Then let's take a look at picture number one. What are they doing? Good, right. They are ordering. All right. They are ordering food for the party, good. Another one.

 

두 번째 브레인스토밍은 그림이나 대화 질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첫 번째 그림을 보겠습니다. 이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주문하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그들은 파티를 위한 음식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은...

 

Idea #3: Read or listen to a sample text(샘플을 읽거나 듣는다)

 

And perhaps the most common activity would be idea number three having your students to read or listen to a model text that mimics the language they will use in a task ahead. Look at the picture of the people. What do you think we're going to listen to? Yes, we're going to listen to them plan a surprise party. Good. 

 

아마도 가장 보편적인 활동은 3번 아이디어일 것입니다. 학생들이 샘플 텍스트를 읽거나 듣게 하는 것입니다. 과업 수행 이전에 그들이 사용할 언어를 따라하는 것입니다. 어떤 내용을 들을까요? 네, 우리는 학생들이 'surprise party'를 준비하는 텍스트를 듣게 할 것입니다. 

 

TASK PRESENTATION

 

In stage 2 you will prepare your students to be able to complete the upcoming tasks on their own. In order to do  this, you need to give very clear directions. Commonly give each group one piece of paper with a step-by-step handout or a checklist for them to follow.

 

2단계에서 학생들 자신이 주어질 과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켜야 합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매우 분명한 지시를 주어야 합니다. 보통 각 그룹에 단계별 유인물이나 체크리스트가 있는 종이 한 장씩 줍니다. 

 

First, I'm going to get into groups of 3. Right? You're going to follow the handout, and then after you know maybe ten-fifteen minute. Okay, you're going to present your party idea to the class. Are guys excited? All right. It's going to be fun. Let's get started. 

 

3개의 그룹으로 나누겠습니다. 여러분은 유인물을 따라서 작업을 하고 아마도 10-15분 정도 교실에서 여러분의 파티 아이디어를 발표합니다. 흥분되나요? 재미있을 겁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DURING-TASK

 

In this important stage, students begin to independently build their task. Group collaboration and creativity take hold and generally it's a fun and exciting part of the task. I quietly circulate around the room and make note that any weak or strong language features on a clipboard. Make sure that you encourage use of the target language. 

 

이 중요한 단계에서,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자신의 과업을 세우기 시작합니다. 그룹 협력과 창의성이 강해지고 일반적으로 이 부분은 과업 과정 중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정입니다. 저는 조용히 교실을 돌고 클립보드에 약하고 강한 언어 특징을 적습니다. 학생들이 목표어를 사용할 것을 격려합니다.  

 

After this, the students will then act or present out their tasks. It's the point where I hope they proudly display their creativity and stretch their language abilities in doing so. As a teacher I continue to remain low-key and continue to quietly take notes on the language being used. It's a fluency acticity, so I don't commonly interrupt and less ask for help. It's set up well the stage is fun and engaged for everyone. When I'm done my clipboard is often covered. 

 

다음에 학생들은 그들의 과업을 연기하거나 발표합니다. 이 점에서 그들이 자랑스럽게 자신의 창의성을 보여주고 언어 가능성을 확장하기를 바랍니다. 교사로서 저는 계속해서 자제하고 사용되는 언어에 대하여 조용히 메모를 계속합니다. 이 과정은 유창성 과정이기 때문에 저는 보통 간섭하지 않고 질문을 절제합니다. 이 과정이 잘 진행되면 이 과정은 재미있고 전원이 참여하게 됩니다. 끝나면 저의 클립보드는 자주 보이지 않게 가립니다.

 

To keep it organized I take notes in point out both strong and weak language two categories. Only the most important language features, get addressed. Always point out both strong and weak language features. 

 

잘 구성하려면 저는 두 카테고르로 강하고 약한 언어로 메모를 합니다. 가장 강한 언어 특징만 주목합니다. 그리고 강하고 약한 언어 특징 모두를 지적합니다.

 

POST-TASK

 

To complete the activity I address those key language features on the board with the class and we reflect the language we've learned through completing the task. This conclude my demo video. Please note there are many ways to execute task-based learning. I encourage you to explore other interpretations and find what work for you and your students. Thanks for watching. 

 

활동을 마감하기 위하여 저는 학생들과 같이 칠판 위에 중요한 언어 특징을 적습니다. 그리고 과업을 끝내면서 우리가 배운 언어를 검토합니다. 이것으로 제 데모 비디오를 마칩니다. 많은 방법의 과업 중심 수업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자료들도 찾아보시고 여러분과 학생들을 위한 수업안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업 데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QLjyHh3LxmY&t=513s

https://www.youtube.com/watch?v=QLjyHh3LxmY&t=513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