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수법을 공부하고 올리고 자료를 공유했습니다. 특히 내용 교수법적 접근(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올린 뒤 어떻게 접근해야 좋은 강사가 되고 좋은 자료를 만들고 학생들을 내용으로 접근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온라인으로 했던 교수법 마지막 수업에서는 '(1) 각 교수법의 접근 방법과 교수법에 대한 비평을 알고, (2) 언어 교수의 대안적인 접근 방법을 이해한다'의 두 가지를 학습목표로 잡고 학습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교수법이 개발되어 왔고 현장에서 적용되어 왔으나 각 교수법에 대한 접근 방법과 교수법에 대한 비판이 있었습니다. 비판에 대한 설명은 복습한다고 생각하고 그때의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했습니다.
1. 하향식 비평
전통적인 교수법인 예로 하향식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교사의 창의력 개념이 결여되어 있었습니다.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부터 교사만 프로그램 개발자가 아니라 학습자들을 끌어들여서 함께 상의하여 교수자료를 만들어야 학습자의 니즈와 흥미에 따라 진행하는 수업이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에 와서 많은 비평을 받고 있습니다.
2.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교수 자료의 역할
온라인 상에서 교원 공부를 하면서 여러가지 접근 방법과 교수법과 연관하여 가장 생각하게 하는 것은 아마도 바뀐 아니 아직도 바뀌어야 할 '교사' between/and '학습자'간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교실을 지배하던 통제자로서의 교사에 대한 마음가짐을 바뀌어야 합니다. 지금도 유효하게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과거의 교사의 독백, 직접적인 반복 및 따라하기, 형식적 질문과 대답, 유창성 보다는 정확성을 강조해서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었던 이전의 교수법을 생각해 봅시다.
교실 수업 분위기 또한 기계적, 통제적으로 진행되었던 과거와는 달리 교실도 일종의 놀이터가 되어야 합니다.
3. 교수 자료의 역할
교수자료는 수업 중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에게 쉬운 이해를 위하여 여러가지 도구 또는 수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예입니다. 교수자료 또한 교사 혼자 준비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학생과 같이 (in collaboration) 구성.준비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 수업교재, 테이프, 교사용 지침서
- 어휘 지도에 필요한 활동서 (플래시 카드 등)
- 컴퓨터 자료 출력
- 컴퓨터의 어휘 용법 검색 프로그램에 학습자들이 직접 자신의 분석 방법을 설정하고 실행하도록 해서 자료를 첨가
4. 상황적 요인의 역할
접근 방법이나 교수법은 언어교수 문제에 관한 한 전 세계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수법을 적용할 때 교사는 종종 언어 프로그램 설계에서 출발점으로 가정해 둔 것 즉, 문화적 상황, 정치적 상황, 지방 교육단체의 상황, 그리고 교실 내에서 교사와 학습자 간에 형성된 상황과 같은 다양한 사항을 항상 깊이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슬람 국가에서 남녀가 서로 말을 주고 받고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은데 상담 학습이나 협력학습은 그들에게 맞지 않습니다. 또 쇠고기를 먹지 않는 인디아 학생들을 상대로 쇠고기 식당에서 주문하는 실생활 대화 프로그램 등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5.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교수법을 관련시켜야 할 필요성
- 특별한 교과목 과정이나 교육과정 전체에서, 모든 이용 가능한 지식과 판단에 의존하여 교수 목표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
- 교사들이 합의를 본 목표들을 가장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교수법과 교수 자료들을 학교에서 개발하고 시험적으로 사용한다.
- 교수법과 교수 자료의 개발 작업이 실제로 그것의 목적을 달성할 정도를 평가한다. 이와 같은 평가 절차를 통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그러므로 마지막 요소는 후속 연구를 위한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해, 습득한 모든 경험을 피드백하는 것이다. (Nicholls and Nocholls 1972:4)
6. 접근 방법과 교수법을 넘어서
접근 방법과 교수법을 다음과 같이 유용하게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우고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수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들이 필요할 때를 미리 이해한다.
- 언어교수의 역사를 특징지어온 문제들과 논쟁점을 어느 정도 이해한다.
- 반성과 비교의 바탕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수법을 근거로 한 언어 학습 경험을 해보도록 한다.
- 상상력이 풍부한 교사가 이용할 수 있는 많은 활동 자원을 알아 둔다.
- 이론과 실제를 다양한 견해와 어떻게 연관시킬 수 있는지 평가해 본다.
그러나 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은 그들 자신의 판단과 경험을 근거로 접근 방법과 교수법을 융통성 있게 창의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수에 대한 개인적인 접근 방법을 개발할 때, 교사가 일차적으로 참고할 점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과 원리들이다.
-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친구, 조력자, 참가자, 권위 있는 교사 등)
- 효율적인 교수 학습의 성격
- 학습자들이 당면한 어려움과 이 문제들을 다루는 방법
- 성공적인 학습활동
- 효율적인 수업의 구조
어떤 교수법이 제일 좋고 어떤 교수법은 나쁘다라는 결론은 없습니다. 각 교사에게 잘 맞는 교수법이 있고 그렇지 않은 교수법도 있을 겁니다.
결국 제2언어 교육과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접근 방법과 교수법을 넘어서 유용하게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이 분야에서 지속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좋은 교수법으로 100%의 기술을 사용하여 수업 중 교사들이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는 우리 초보 교사 또는 경력교사들의 몫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C0ltKOwF_A
아래는 Teach Like a Champion: Getting everyone's attention in class 비디오입니다.
아래는 100%의 기술을 사용해서 모든 학생의 관심을 사로잡는 교수법에 대한 데모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086rr7SRso
아래는 Classroom Management Strategies To Take Control of Noisy Students 비디오입니다.
수업 중 떠드는 학생들 있으면 정말 짜증나지요? 나가라고 할 수도 없고. 이 교사는 어떤 방식을 사용할지요? 그것도 교사의 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두 개의 동영상은 그다지 내용이 어렵지 않아 녹취 및 번역을 하지 못했습니다. 수업 분위기 정도, 또 위기를 탈출하는 기술 정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편집 중인 페이지입니다. 다시 수정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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