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에 따사 교사는 때로 조언자, 촉매자, 상담자, 안내자, 학습의 모형을 제공해 주는 사람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우리가 가야 할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 봅니다. 영문은 정리해 가면서 개인적으로 단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은?
# | 교사의 역할 | Activities in the classroom | Remarks |
1 | 수업안 계획자 (Lesson Planner) |
교사는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 지침서, 모든 교수 자료와 시간을 선택한다. 필요에 따라 단원의 내용을 재구성한다. 또는 과업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역할과 학습자들에게 과업을 준비시킨다. |
협력학습 과업중심 |
2 |
멀티 플레이어 |
기본적으로 21세기 교사로서 우리는 교육 내용 분야의 전문가 뿐 아니라 여러 분야의 다양한 기술 및 디지털 도구를 다룰 줄 아는 멀티 플레이어이어야 합니다. 수업 시간을 나누어서 각 섹션을 어떻게 진행할 지 적절한 도구 등을 찾아 수업안을 준비합니다. | 내용교수법 |
3 | 기능의 전수자 (function initiator) |
교육의 기능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고, 학습자들은 사회 경제집단의 가치에 따사 사회화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기능을 전수하는 것이다. 먼저 공부한 동료, 친구 또는 선배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다방면으로 협조한다. |
능력중심 |
4 | 동기 제공자 (motivation promotor) 촉진자(facilitator) |
학습자들이 언어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도록 동기를 불어일으킨다. 학습의 촉진자 역할을 한다. |
의사소통 |
5 | 오류의 방관자/조력자 (error on-looking/helper) |
학습자들의 오류를 즉석에서 고쳐주기 보다는 기다렸다가 시행착오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학습자의 동기 부여 증가 | 의사소통 |
6 | 독립된 참가자/조정자 (independant participant, mediator) |
학습 교수 집단 속에서 독립된 참가자로 활동한다. 학급과 모든 참가자 사이, 그리고 그들과의 다양한 활동과 텍스트 사이의 의사소통 과정을 조정한다. | 의사소통 |
7 | 협력자/조력자 (cooperator/assistant) |
교사는 일방적인 one-way 방식의 지식 전달자가 아닌 학습자를 위한 협력자 또는 조력자의 혁할을 한다. | |
8 | 주요 입력원 (major input source) |
문장 구성의 예시, 어휘 배열 순서 제시를 통해 학습자의 주요한 입력원이 된다.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내용, 기능, 의미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교사는 목표어에 있어서 이해 가능한 주요 입력의 원천이다. |
어휘중심 자연적접근 |
9 | 안내자/코치 (guide/coach) |
최종 목적지 향하여 달리는 마라토너를 인도하는 안내자로서 어디에서 쉬어야 할지, 어디에서 동료들의 진도를 보아야 할지, 어디에서 조력을 구할지, 어디에서 계속 달려야 할지를 안내한다. | 의사소통 |
10 | 연구자/학습자 (researcher/learner) |
적절한 지식과 능력, 학습의 본질에 대한 실제적, 관찰된 경험, 그리고 조직능력 등의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해야 한다. | 의사소통 |
11 | 그룹활동 학습자 (teamwork player) |
짝꿍, 소그룹 또는 교실 전체 활동의 경우 방관자의 역할을 하는 척하면서 때로는 학생그룹의 일원이 되어 적극적으로 듣는 청취자가 된다. 협력학습의 경우 교사의 역할은 (1)각 팀에게 동일한 자료를 제공하고 팀 연습 활동 (2) Jigsaw활동을 통해 topic/home/Jigsaw group과 토의를 통해 협력 수업을 계획한다. |
협력학습 |
12 | 분위기 창출자 (atmosphere creator) |
교사는 교실에서 흥미롭고 우호적인 수업 분위기를 창출해야 한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
자연적접근 협력학습 |
13 | 유머있는 카리스마 (humorous charisma) |
유머는 있되 사용할 곳을 잘 알고, 때로는 학교 및 교실 규율에 입각한 질책을 하는 카리스마가 있는 교사여야 한다. | |
14 | 상호반응 관계 (Inter-personal relations initiator) |
학습한 내용 또는 학습할 내용을 기반으로 교사가 교실에 있는 사람, 사물 등을 이용하여 명령을 하면 학습자들은 행동 반응한다. 교사는 직접적인 구두지시 없이 학습자들의 구두반응을 격려하고 이끌어낸다.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차트, 나무막대 등 보조도구들이 사용될 수 있다. |
전신반응 자연적접근 침묵식 |
15 | 필요 분석가 (needs analyst) |
학습 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자료, 활동안, 교수안을 분석하고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 의사소통 |
16 | 상담자 (councelor) |
병원에서 환자와 의사, 운동 코치의 선수와 코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단원 사이의 관계로서 상담자의 역할을 한다. | 의사소통 |
17 | 그룹 과정 관리자 (Group activity manager) |
짝꿍, 소그룹, 전체 학습과의 활동(activity)시 그룹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관리자의 역할을 한다. 필요에 따라 짜맞추기 활동(jigsaw)등을 적용한다. | 협력학습 내용중심 |
18 | I+1의 출력자 (output initiator of 'I+1') |
크라센의 습득/학습 가설 등 가설 중 입력가설(I+1)을 도출하는 출력자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각 학습자의 '1'값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 자연적접근 |
19 | 비판적 사고가 (critical thinker) |
언어의 기본 기능을 개발한다. 또한 빽빽한 일정 내에 해결해야 할 숙제가 주어지기도 한다. 새로운 수업안을 만들고 학급 내 학습자 간의 갈등 등을 풀어야 할 때도 있다. | 자연적접근 |
20 | 자료의 분석가 (data analyst) |
학습에 도움이 될 다양한 자료를 찾고 분석하여 수업에 적용한다. (예, 이전에는 시청각 자료로 벽 차트, 플래시 카드, 사진, 막대그림 등; 현대에는 잡지, 교재, 사진, 시각자료, 인터넷, 파워포인트, 동영상, 실물 자료, TV, 신문 등) | 직접식 자연적접근 |
21 | 자료의 조직자 (data organizer) |
학습 자료의 조직자이자, 때로는 필요하다면 교사 자신이 자료로서의 역할을 한다. | 의사소통 |
22 | 기술적 분석가(technical analyst) | 교실에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각종 기술 요인을 분석하고 수업에 적용한다. (예, 온라인, 구글 드라이브, 유튜브, 파워포인트, 이미지, 동영상 등) | |
23 | 협력 또는 경쟁 유발자(coop and/or competitor stimulator) | 교실에서 학습자들에게 때로는 협력(cooperation, collaboration)을 때로는 경쟁(competition)을 유발하여 동기를 부여한다. 단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효과를 고려하여 적용한다. (예, 전통적인 교실 학습 vs. 협력 학습 접근법) | 직접식 자연적접근 |
24 | 토의 주관자 (discussion mediator) |
개인 및 그룹간 토의 활동시 학습자 간의 토의를 통해서 정보를 중개자로서 종합하고 다음 수업안에 반영한다. | 협력학습 |
25 | 교실 디자이너(classroom coordinator) | 효과적인 수업에 맞는 교실 환경 및 교실 및 책상의 배열을 결정한다. 수업 유형에 맞는 배치는 1자형, 원형, 원탁테이블형, 면접형 등이 있다. 교실 환경 배열 후, 학습자들을 집단에 배정한다. 필요에 따라 교실 수업의 형식을 다양하게 변형한다. | 협력학습 내용중심 |
26 | 통합모델 디자이너 (Integrated model designer) |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 기회를 구성하기 위해 '교과내용, 교수법, 상황'의 세 가지 구인을 각각 선택적으로 이끌어내어 통합해야 한다. 그리고 세 가지 구인이 합성되어 새로운 지식의 형태로 변형하는데 교사는 필요한 모든 지식을 합성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해야 한다. |
내용교수법 |
27 | 수업의 통제자 (classroom controller) |
교사는 수업의 통제자로서 새로운 언어자료의 도입 및 연습을 강조한다. 수업의 방향과 지도 통제, 상황 선택 및 제시 등 교사의 권한이 크다 |
초기교수법 |
교실에서 학생의 역할은?
# | 학생의 역할 | Activities in the classroom | Remarks |
1 | 학습과업 수행 |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학습과업을 공동으로 협력하여 수행한다. | 협력학습 |
2 | 협동학습자 | 협동학습(teamwork)의 기능을 배워야 한다. | 협력학습 |
3 | 학습방향 결정 | 학습에 대한 방향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 협력학습 |
4 | 학습과정 이해 및 책임 | 학습자들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학습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처음부터 그들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져야 한다. | 협력학습 |
5 | 집단 참여자 (group participants) |
과업중심 수업을 경우 많은 과업들이 짝 또는 작은 집단으로 시행된다. 학습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이 집단 참여의 역할에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과업중심 |
6 | 모니터 (Monitoring) |
학습자들은 과업에서 사용된 내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표현하는 언어 형태에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과업중심 |
7 | 모험감수자와 개혁자 (Risk-taker & innovator) |
언어적, 문맥적 단서로부터 추측하기,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물어보기, 그리고 다른 학습자들과 상의하기와 같은 기술 또한 개발할 필요가 있다. | 과업중심 |
8 | 교사의 질문/명령 에 복종 |
초기단계의 학습자들은 '모방과 반복'에 기반하여 교사의 말을 듣고 반복하며 질문과 명령에 응하는 것이 요구됬다. 학습의 통제능력은 없으나 적극적 참여 권장되며 주도적 응답과 질문 활동 요구된다. | 초기교수법 |
9 | 독립성.자율성.책임감 | 독립성, 자율성 그리고 책임감을 개발하도록 기대된다. 독립적 학습자는 자신이 배운 지식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자각하고, ‘새로운 언어로 어떤 것들을 표현해 보기 위해 그들 자신의 언어에 대한 지식’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혹은 그들은 ‘새로운 언어에서 처음 몇 단어에 대한 지식을 얻은 후 그 지식을 이용함으로써 추가적인 어휘들을 이해하는’ 방법을 깨달은 사람들이다 | 침묵식 |
교사와 학생의 교실에서의 역할에 대하여 수업한 기안과 대조하여 찾다 보니 교사의 역할이 대부분입니다. 아주 쉬운 예로 학생들은:
- 교사의 명령을 따른다.
- 교실 내의 규율을 지킨다.
- 학교를 깨끗하고 깔끔하게 정리한다.
- 모든 사람들에게 미소로 인사한다.
- 협조적이어야 하다.
- 학교의 규칙을 따른다.
- 주어진 숙제를 늦지 않게 제출한다.
- 학교에서 준비된 활동에 참여한다.
- 교사들과 협조한다.
- 학교를 차트, 포스터 등으로 장식한다.
교수론은 이상으로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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