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원장의 이름으로 소개되는 외국인을 위한 「세종한국어」 시리즈는 세종학당의 표준 교재입니다. 세종학당재단은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은 외국인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좀 더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세계 곳곳에 세종학당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종학당의 한국어 교육을 좀 더 알차게 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 세종학당의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2011년부터 「세종한국어」 를 개발하였고 세종학당 재단이 교재를 국내외로 널리 보급할 수 있도록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재단에서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 학습을 지원하는 인터넷 누리집은 누리-세종학당(http://www.sejonghakdang.org/)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종학당은 '누리-세종학당'을 통해 '세종한국어'의 온라인 강좌를 비롯하여 한국어 학습과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한국어 학습을 대표하는 기원으로서 부족함이 없는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 발췌: 세종학당 사이트 및 「세종한국어」국립국어원장 발간사에서 -
다양한 기관에서 발간되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는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세종학당 및 국립국어원장의 설명대로 「세종한국어 1-6」 시리즈는 학생용의 교재뿐 아니라 (스프링 분철도 가능) 「세종한국어 회화 초급 1-4」책도 구입할 수 있으며, 교사가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카드 세트, 벽붙이 세트와 같은 다양한 자료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누리집에 들어가면 수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개인적으로 검색한 결과 가장 좋은 것은 수업자료를 찾는데 많은 시간과 자료 준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누리-세종학당 누리집은 저와 같이 교사를 준비하는 예비교사나 기존 교사들을 위해 매우 좋은 공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세종한국어」의 구성을 알기 위하여 교사지침서에 나오는 소개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교재도 데스크탑과 스마트폰 e-book으로 볼 수 있고, 어휘색인과 증보판_신구대조표와 익힘책(workbook)도 누리-세종학당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mp3 파일도 제공되고 있고 익힘책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캄보디아어, 터키어, 페르시아어, 포르투갈어, 말레이시아어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http://www.sejonghakdang.org/e-book/ecatalog5.jsp?Dir=373&catimage=&callmode=admin (세종한국어1 e-book)
(세종한국어 1 익힘책 다운)
- 본 교재는 ㈜도서출판 하우에서 출판·판매를 대행하고 있으며, 국내 서점 및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전자책(e-Book)은 교재의 저작권으로 인하여, 파일(PDF형태) 저장 또는 출력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에서는 '한국어' 버전만 구입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교사들을 위해 다양한 자료를 다운받으셔서 필요한 경우 인쇄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ejonghakdang.org/sjcustu/home/std/main.do (교원용 페이지)
아래 설명은 교사용 지침서의 내용을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타이핑한 것입니다.
지침서의 구성
- 「세종한국어 1」의 내용을 충실히 설명하였습니다.
- 한 단원의 학습 목표와 단원 내용을 담은 수업 개요를 제시하고 각 단원을 구성하는 교육 항목에 대해 자세한 해설을 달아 '세종한국어 1'을 가르치는 데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는 '세종한국어 1'의 단원 구성에 따라 '대화 1', '대화 2',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에 대한 설명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또한 '학습 목표', '단원 내용', '수업 개요' 등을 기술하여 지침서의 구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추가 활동은 단원의 맨 끝에 배치하여 교사가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세종한국어 1」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세종한국어 1'은 한 단원을 4-6시간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므로, 본 지침서도 이를 기준으로 학습 활동을 안내하였습니다. 그러나 학당의 사정에 맞게 교과 과정에 따라 한 단원을 4-6시간 이상 또는 이하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 학당들에게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적 활동의 폭을 넓혔습니다.
- 단원의 수업 시수가 '세종한국어 1'에 제시된 4-6시간보다 많은 학당의 경우 본 지침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든 활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원의 수업 시수가 이보다 적은 학당의 경우 본 지침서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 시수가 적은 학당에서는 지침서에 있는 <활동 2, 4>와 <활동 5>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더 부족한 경우 교재에 있는 '연습 2'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더 부족한 경우 교재에 있는 '연습 2'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부분별로 기술된 선택적 활동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됩니다.
- 「세종한국어 1」의 단원 구성에 따라 상세한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 단원은 전체적으로 도입으로 시작해서 마무리로 끝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대화 1'과 '대화 2'에는 각각 '대화', '어휘와 표현', '문법', '연습', '마무리'가 있는데, 각 하위 단계별로 개요을 제시하였고, 도입, 전개, 마무리의 구성에 따라 상세한 교육 방법을 순서대로 설명하였습니다.
- '듣고 말하기'와 '읽고 쓰기'에서는 전체의 개요를 두어 그 활동에서 핵심이 되는 의사 소통 기능을 기술하였고, 이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별로 더욱 구체적인 활동의 개요를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각 활동은 전 단계, 본 단계, 후 단계마다 상세한 교육 순서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 다음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본 지침서의 구성입니다.
<그림> 「세종한국어 1 교원용 지침서」의 단원 구성
지침 지침서의 특징과 활용
- 예비편의 교육 방법과 수업 활용을 제시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예비편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어와 한글, 한글 자모, 유용한 표현 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예비편 교육을 위한 활동을 개발하여 수록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예비편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어와 한글, 한글 자모, 유용한 표현 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예비편 교육을 위한 활동을 개발하여 수록하였습니다.
- '어휘와 표현' 및 '문법'에 대한 설명을 보강하였습니다.
- '세종한국어 1'의 '어휘와 표현'에 대한 교육 방법 및 활동을 자세히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어휘와 표현'의 교육 내용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만들어 보충하였습니다.
- '세종한국어 1'의 '부록'에서 제시한 문법 설명 내용을 보충하였으며, 문법 자체에 대한 설명은 물론 교육을 위한 칠판 판서의 내용까지 기술하여 교사들이 보다 쉽고 정확하게 문법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활동을 <활동 1, 3>으로 안내하였습니다.
- '발음'을 위한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교육 방법과 수업 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해 각 단원의 '대화 1', '대화 2'의 어휘 가운데 발음 교육을 위한 항목을 선정하고, 그 발음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해 각 단원의 '대화 1', '대화 2'의 어휘 가운데 발음 교육을 위한 항목을 선정하고, 그 발음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 '듣고 말하기'와 '읽고 쓰기'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해 각 단원의 '대화 1', '대화 2'의 어휘 가운데 발음 교육을 위한 항목을 선정하고, 그 발음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듣고 말하기' 및 '읽고 쓰기' 각 활동의 수업 절차를 상세히 기술하여, 과정중심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 <활동 1-5>를 새롭게 개발하여 연습 활동을 보충하였습니다.
- 본 지침서에서는 <활동 1-5>를 새로 개발하여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교실에서의 의사 소통적 말하기 활동을 돕기 위하여 <활동 5>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교사가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사용의 편의를 추구하였습니다. 또한 새 활동들은 교사가 수업 시수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활동 1>과 <활동 3>은 본 교재의 ‘어휘와 표현’, ‘문법’, ‘연습 2’ 부분에 대한 활동으로 학습한 어휘·문법을 정확히 사용하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 <활동 2>와 <활동 4>는 본 교재의 ‘대화 1, 2’에 대한 추가 활동으로, 주어진 말풍선을 활용하여 대화를 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 <활동 5>는 ‘말하기’ 부분에 대한 활동으로 교재에서 제시한 활동을 구체화하거나 교재에는 없는 새 활동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학습 성취도를 점검할 수 있는 ‘종합 연습 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 교사들이 별도의 시험 문제를 개발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3-4단원당 한 회씩 '종합 연습 문제'를 개발하여 수록하였습니다. 이 또한 교사가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 교사들이 별도의 시험 문제를 개발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3-4단원당 한 회씩 '종합 연습 문제'를 개발하여 수록하였습니다. 이 또한 교사가 바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 '문화' 단원을 위한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교육 방법과 수업 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 '문화' 단원이 교실 내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재미있게 다루어질 수 있도록 '문화' 단원마다 교육 방법과 수업 활동을 제시하였고, 특히 문화상호주의적 관점에서 학생들이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문화 비교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 '문화' 단원의 수업은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보다 다양한 영상 자료나 디지털 콘텐츠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에 본 지침서는 누리-세종학당 디지털 자료관과 연계된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누리-세종학당'(인터넷)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 교사들이 ‘누리-세종학당’(인터넷)에 실려 있는 다양한 교육 관련 자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필요한 경우에는 그 출처를 기재하였습니다.
- 교사들이 ‘누리-세종학당’(인터넷)에 실려 있는 다양한 교육 관련 자료를 쉽게 찾아 볼
이상은 「세종한국어 1」의 교원용 지침서에 수록된 '일러두기'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구성ㄱ 지의 구성 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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