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교원 자격증 공부/통합교재 수업연습

통합교재 고급 수업안(연습)

by 넥스컴 2019. 12. 10.

통합교재 고급은 <세종한국어 8>로 결정했습니다. 교재와 익힘책의 구성과 내용을 살피고 '무엇을 가지고(교재)' '어떻게 가르치느냐?(익힘책 및 보조 자료)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다음은 자료를 볼 수 있는 주소입니다. 

 

우선 증보판의 커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세종한국어 8> 교재와 지침서 커버

아래는 교재의 차례 구성표입니다.

 

교재의 차례
교재 구성표
교재의 일러두기
지침서의 차례 및 일러두기

 

교재와 지침서의 차례를 보면 '종합 연습 문제' 가 추가되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여러가지 특성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단원 구성의 변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지침서의 일러두기(구성)

 

교재의 단원 구성

 

지침서의 단원 구성의 변화 (5권부터 적용)

위를 보면 이전의 단원 구성과 8권의 단원 구성이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듣고 말하기'와 '읽고 쓰기'에서 활동의 핵심이 되는 의사소통 기능을 기술하였고, 이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별로 구체적인 활동의 개요를 기술하였습니다. 또 각 활동은 전 단계, 본 단계, 후 단계마다 상세한 교육 순서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제가 살펴본 바로는 단원 구성은 5권부터 새로운 단원 구성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침서의 일러두기 '특징과 항목'

위의 단원 구성의 변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어휘 늘리기, 어휘와 표현 문법에 대한 보강, 발음을 위한 교육 개발,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활동 강화가 눈에 띄이고 의사소통 활동을 보충한 점, '문화' 단원 내용 개발 및 '누리-세종학당'의 자료 활용법 등이 보강되었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교재와 지침서의 학습활동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교재11-12쪽
지침서 전체 수업 개요 및 교재 11쪽 도입부 수업지침


교재와 지침서의 '어휘 늘리기'

 

교재와 지침서의 '대화 1'

 

지침서의 상세한 문법 설명

 

교재와 지침서의 '연습'

 

교재와 지침서의 '대화'

 

지침서의 상세한 '어휘와 표현', '문법' 설명

 

교재와 지침서의 '대화 연습'

 

지침서의 대화 연습 및 '듣고 말하기'

 

교재의 '듣고 말하기'

 

지침서의 상세한 '듣고 말하기' 1

 

지침서의 상세한 '듣고 말하기' 2

 

교재의 '읽고 쓰기'
지침서의 '읽고 쓰기'
지침서의 '단원 마무리' 및 활동 1
지침서의 '활동 2, 3'
지침서의 '활동 4'


각 3단원 끝에 '문화' 단원을 위한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교육 방법과 수업 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누리-세종학당'의 자료를 비롯해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교재의 '문화' 단원 1
교재의 '문화' 단원 2
지침서의 '문화' 단원 1
지침서의 '문화' 단원 2


매 3-4단원 끝의 '종합 연습 문제' 1-1
종합 연습 문제 1-2 및 정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