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교원 자격증 공부/한국어 문법론

숙달도별 문법 지도안: 초급(연습)

by 넥스컴 2019. 12. 7.

온라인 수업 시간에 들은 교수님의 강의에 기반하여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 과거에 일어났음을 나타내는 선어말어미인 '었-[-았-/-였-]/을 학습 목표로 정하고 초급 단계의 문법 지도안을 연습해 보았습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문법 수업을 준비하면서 영어처럼 쉬운 언어가 세상에 없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요즘은 한국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구사하는 외국인들이 존경스럽더군요. 한국어 조사.표현.어미만 한 권에 거의 1,000쪽 분량이니 외국인으로서 한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입니다.

 

학습문법 '-었/-았/-였'을 사용하여 동사, 형용사 뒤에 붙어서 과거에 발행한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낼 수 있다.
문법 '-었/-았/-였'
단계 학습활동 유의점 학습자료 시간
도입

선행 문법 지식과 전형적인 상황을 활용하여 목표 문법을 도입한다.

T: OOO씨, 어제 무엇을 했어요?

S: 공부를 했어요

T: 어디서 했어요?

S: 학교에서 했어요. 

('학교에 갔어요 + 학교에서 공부를 했어요' 판서한다.) 

T: OOO씨는 학교에 갔어요.

  학교에서 공부를 했어요.

OOO씨는 학교에 가서 공부를 했어요.

 

T: (생일파티를 하면서 친구에게 케이크를 주는 그림)

OOO씨 어제 무엇을 했어요?

S: 생일파티를 했어요. 

T: 누구 생일이었어요? 

S: 친구 생일이었어요.

T: 생일파티 때 무엇을 했어요? 

S: 선물을 샀어요. 친구에게 주었어요.

선물을 사서 친구에게 주었어요. 

'-었/-았/-였'에 대한 문법은 도입하지 않고 설명만 한다.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어제'란 단어와 '-었/-았/-였'을 연결시킬 수 있다.    2분
제시

1. 의미 제시

'-었/-았/-였'이 과거에 있었던 일임을 설명한다. 현재형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서 과거어미임을 이해시킨다.

(교사는 현재와 과거 두 문장카드를 보여주면서 관련성을 설명한다. ) 

 

오늘 생일파티를 해요

어제 생일파티를 했어요.

오늘 선물을 사요
어제 선물을 샀어요

오늘 친구에게 주어요

어제 친구에게 주었어요. 

(두 문장을 연결시킨다)

어제 선물을 사서 친구에게 주었어요.

 

2. 형태 정보

- 활용 정보 

동사 및 형용사 어간의 모음에 따른 활용형을 연습한다. 

'-았': 끝음절 모임이 'ㅏ, ㅗ'일 때

찾다 -> 찾았다

보다 -> 보았다

좋다 -> 좋았다

 

'-었': 끝음절 모임이 'ㅏ, ㅗ'가 아닐 때 

먹다 -> 먹었다

싫다 -> 싫었다

 

'-하다'가 붙은 동사 및 형용사 어간에는 '였'을 쓰는데, '햐여-"을 보통 '했-'으로 줄여 쓴다. 

운동하다 -> 운동하였다/운동했다

도착하다->도착하였다/도착했다

 

'이다', '아니다'는 '-었-'을 쓴다. 받침이 있으면 '-었-' 받침이 없으면 '-였-'을 쓴다. 

학생이다 ->학생이었다

학생이 아니다->학생이 아니었다.

의사이다->의사이었다->의사였다

의사가 아니다->의사가 아니었다.

 

불규칙

듣-  듣다 -> 들었어요.

춥-  춥다-> 추웠어요

낫- 낫다 -> 나았어요

파랗- 파랗다 -> 파랬어요.

부르- 부르다 -> 불렀어요. 

 

3. 유사문법 정보 제시

'-었-', '-어 있다' 

과거의 동작을 나타내는 '-었-' 

예) 학생이 의자에 앉았다 (앉은 사실만 나타냄) 

동작이 완료된 결과 그 상태가 지속됨

예) 학생이 의자에 앉아 있다 (의자에 앉은 후 계속 그 상태가 유지됨)

'아니', '아니다'는 학생을 다른 단어 '의사' 등으로 바꾸어서 제시

유사정보는 과거의 사건, 과거 시제를 나타내는 선어말머리가 더 있으나 두 개로 제한한다.


의자에 앉아 있는 학생의 '과거의 동작'과 '그 상태가 지속되는' 그림 제시 7분
연습

1. 기계적 연습

의자에 앉다/책을 읽다

친구를 만나다/저녁을 먹다

학교에서 운동하다/집에 도착하다 

밥을 먹다/친구를 찾다

산을 보다/생일파티를 하다

 

2. 유의미한 연습

짝 활동으로 문장 만들기

위의 기계적 연습 때 사용한 카드로 짝끼리 과거형을 맞춘다. 

 

  10분
생성

1. 기계적 연습

의자에 앉다/책을 읽다

친구를 만나다/저녁을 먹다

학교에서 운동하다/집에 도착하다 

밥을 먹다/친구를 찾다

산을 보다/생일파티를 하다

 

2. 유의미한 연습

짝 활동으로 문장 만들기

위의 기계적 연습 때 사용한 카드로 짝끼리 과거형을 맞춘다. 

 

 

  10분
평가/정리

학습 내용 정리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숙제를 내 준다.

카드와 ppt 사용

  1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