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N에 비하면'을 사용하여 두 개(또는 사람)의 비교 대상을 표현할 수 있다. 관련어 '비하여'와 함께 학습한다. | |||
문법 | 'N에 비하면' | |||
단계 | 학습활동 | 유의점 | 학습 자료 | 시간 |
도입 |
선행 문법 지식과 전형적인 상황을 활용하여 목표 문법을 도입한다. T: (햄버거와 샌드위치 사진을 한 장식 보여주면서, 여러분 무엇이 보이세요?) 네 여기에 햄버거와 샌드위치가 있어요. 어떤 음식이 칼로리가 높을까요? 어떤 음식이 칼로리가 낮을까요? T: 그럴 때 이렇게 말해요. "햄버거에 비하면 샌드위치는 칼로리가 낮다. |
3분 | ||
제시 |
1. 의미 제시 예1) OO씨는 OO씨에 비하면 키가 크다(작다) 예2) OO씨는 OO씨에 비하여 한국어를 잘한다.
2. 형태 제시 - 활용 정보 'N에 비하면'과 'N에 비하여'는 큰 의미 차이 없이 바뀌 쓸 수 있다. 예1) OO씨는 OO씨에 비하면 키가 크다(작다) |
단어카드나 ppt 자료 활용 |
6분 | |
연습
|
1. 기계적 연습 떡볶이 - 오뎅 - 칼로리 - 낮다/높다 호텔 - 주택 - 높이 - 낮다/높다 연필 - 책 - 값 - 싸다/비싸다 한국의 겨울 - 우리나라의 겨울 - 덥다/춥다
2. 유의미한 연습 "이번에 우리는 여행을 갑니다. 그래서 할 일이 많습니다. 한국의 겨울은 여러분의 겨울( ) 춥기 때문에 ( )을 가지고 오세요. 음식도 필요합니다. OO씨는 햄버거와 샌드위치 중 어떤 것을 준비할 수 있어요? 샌드위치는 햄버거( ) 칼로리가 (낮다/높다) 그리고 (싸다/비싸다) 때문에 ( )을 준비하세요. 그리고 우리 호텔은 ( 에 ) (낮다/높다)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겁니다. 그리고 지난번 ( ) 여행기간이 (길다/짧다). 다른 것들은 제가 준비할께요. 즐거운 여행 준비하세요. |
나와서 빈칸 채우기를 하도록 유도한다. 모르는 점은 동료들과 의논하게 한다. 다 끝난 뒤 전체 문장을 읽게하다. |
그림 카드 또는 ppt | 10분 |
생성 |
<비교하기> 예) S1: 공부 끝나고 무엇을 먹을까요? 햄버거? 샌드위치? |
ppt로 그림과 동사 단어 준비 | 10분 | |
평가/정리 |
학습 내용 정리 |
1분 |
'한국어 교원 자격증 공부 > 한국어 문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어 교수법: 어휘 (0) | 2019.12.08 |
---|---|
숙달도별 문법 지도안: 고급(연습) (0) | 2019.12.07 |
숙달도별 문법 지도안: 초급(연습) (0) | 2019.12.07 |
문법 지도안과 수업 자료 (0) | 2019.12.04 |
통합교재에서의 문법 적용의 예 (0) | 2019.1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