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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원 자격증 공부/한국어 문법론

통합교재에서의 문법 적용의 예

by 넥스컴 2019. 12. 2.

합교재에서의 문법 적용의 예

이전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한국어 언어 기능 교육이 별개의 책으로 개발되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통합교재로서 문법, 어휘, 표현 및 연습, 그리고 4대 언어 기능은 '듣고 말하기'와 '읽고 쓰기'까지 한 권의 책에 통합되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교사와 학습자 입장에서 가르치기도 편하고 배우기도 편하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일례로 국립국어원에서 출판은 「 세종한국어 1」의 구성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의 리포트 중 일부로 제출한 것으로 불법으로 복제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1      세종한국어 1

 

1.1       발간사 요약

세종학당은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을 이어받아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고 싶어하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한국 문화를 알리는 기관이다. 2007년 개원 후 현재 전 세계 90곳에서 세종학당을 만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 세종학당의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2011년부터 ‘세종한국어’를 개발하여 국내외에 널리 보급할 수 있도록 출판하였다.

 

또한 세종학당 재단에서는 인터넷 누리집인 ‘누리-세종학당 (http://sejonghakdang.org)을 운영하고 있다.

 

1.2       일러두기에서

목표: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힘

 

1.2.1    집필 방향:

  •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할 수 있는 언어문화적 능력 증진
  • 도달 목표: ‘국제 통영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1급 수준, 즉 일상적인 맥락과 기본적인 공공장소에서 자주 접하는 화제의 의사소통 활동 수행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하고 실제적인 과제 포함
  • 유창성과 정확성을 고르게 향상시키기 위하여 의사소통 활동과 언어 요소 포함
  • 성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 학습 전략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활동 구성
  • 문화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실제적 자료와 문화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양방향의 문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구성

 

1.2.2    교재 구성

  • 12개 단원(10개 학습, 2개 복습 단원), 4개 문화 단원, 예비편(한국어와 한글, 한글 자모, 유용한 표현의 3단원)
  • 세 단원마다 문화 단원 구성(주제는 세 단원의 주제 중 하나와 관련)
  • 어휘는 단원당 15-25개 정도 (교재 전체의 어휘수: 268개)
  • 12개의 단원당 교육시간은 4-6시간, 문화 단원은 주제를 공유하는 관련 단원에서 10분 정도의 시간 할애. 누리-세종학당과 연계하여 학습 가능

 

1.2.3    누리-세종학당과의 연계

  • 원격 교육 시스템과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 관련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누리집
  • 학습자는 ‘세종한국어’를 언제 어디서든 여러 언어로 번역된 강의를 통해 학습할 수 있고, 교원은 디지털교육자료관에서 필요한 자료 다운.

1.3       단원 구성

1.3.1.1   <학습 목표> 해당 단원의 기능, 문법, 어휘 범주 제시
<도입> 사진과 두 개의 질문 제시→학습자들을 학습 내용으로 유도

 

1.3.1.2   <대화 1, 2>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 전개→학습자의 목표 대화 제시
<어휘와 표현> 단원의 주제, 의사소통과 관련된 어휘와 표현 제시
<문법> 간단한 설명과 함께 예문 제시 및 맥락 속에서 연습 활동. 문법에 관한 설명과 번역 자료(부록)
<연습 1, 2> 주어진 자료를 이용해 연습하는 <연습 1>과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연습 활동을 할 수 있는 <연습 2>

1.3.1.3   <듣고 말하기>는 세 개의 듣기 활동과 두 개의 말하기 활동→실생활에서의 구어 능력 향상

1.3.1.4   <읽고 쓰기> 두 개의 읽기 활동과 한 개의 쓰기 활동 및 후속 활동→실생활에 필요한 구어 능력 향상
<새 어휘와 표현> ‘대화, 문법, 연습,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부분에 새 어휘와 표현 제시
<자기 평가> 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평가 항목 제시→학습 성취도 자가 진단

 

1.4      교재 구성표
예비편

세종한국어 1

 

 

부록

듣기 대본 (12개 단원)

01. 자기소개

듣고 말하기

1. 안녕하세요? 저는 타완이에예요.

   태국 사람이에요.

   회사원이에요.

 

2. 안녕하세요? 저는 투이예요.

   베트남 사람이에요.

   학생이에요. 

 

3. 가: 유키 씨는 일본 사람이에요?

   나: 네, 일본 사람이에요.

   가: 유키 씨는 의사예요?

   나: 네, 저는 의사예요.

정답

대화 1 - 연습 1
2) 저는 추이예요, 사람이에요
3) 저는 치엔이에요, 사람이에요
4) 저는 토야예요, 사람이에요

대화 2 - 연습 1

2) 치엔 씨는, 저는 학생이에요
3) 수진 씨는, 저는 선생님이에요
4) 토야 씨는, 저는 의사예요

 

듣고 말하기

1.

2.

3.

 

읽고 쓰기

1. 1) 이진수예요
   2) 아니요, 회사원이에요.

2. 1) 네

   2) 아니요

문법 설명

01. 자기소개

이에요/예요
비격식적인 상황에서 쓰인다. 앞에 오는 명서가 자음으로 끝나면 '이에요'를 쓰고, 모음으로 끝나면 '예요'를 쓴다.

 

은/는
앞에 오는 명사가 자음으로 끝나면 '은'을 쓰고, 모음으로 끝나면 '는'을 쓴다.

어휘 및 표현 색인

ㄱ 

가게..............................................86
가방 .............................................58
가을 ...........................................102
가져오다......................................108
강의실.........................................149
같이..............................................90
개.................................................82
결혼............................................154
경찰..............................................40
계속.............................................159
계획.............................................158
고궁.............................................134
고향.............................................134
공무원............................................40
공원...............................................50
괜찮다...........................................122
교실........................................40, 149
구...................................................72
구경하다........................................136
구월..............................................112
권...................................................82
그러면...........................................123
그림..............................................135
금요일...........................................112

 

 

책을 요약, 정리한 후에:

 

이상 ‘세종한국어 1’을 요약.정리한 결과 국립국어원과 세종학당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고 싶어하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고 실제 상황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쉽지만 효율적으로 만들어진 교재임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은 핸드폰과 컴퓨터로 e-book 형태로 내려 받아 어디에서든 복습이 가능하게 인터넷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workbook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교원들은 교원 지침서뿐 아니라 수업에 필요한 수업보조자료를 내려 받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해당 자료들은 자료 유형, 학습 수준, 시각 형태, 관련 교재별로 검색해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자료도 유형별로 검색해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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