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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원 자격증 공부/한국어 문법론

외국어 교수법: 어휘

by 넥스컴 2019. 12. 8.

수업 중에 문법을 강의하시는 교수님이 VanPatten(1996)과 Ellis(1995)의 주장으로 초급 문법 수업을 시작하셨는데 VanPatten의 Input과 Output 주장으로 유명합니다. 해외 사이트 강의록에서 일부 발췌해서 편집합니다.

 

Input에서 Output으로

구조적인 입력 활동

Lee와 VanPatten은 구조적인 입력을 "특별한 방식으로 조작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형식과 구조를 의존하게 해서 의미를 찾게 하는 입력(input that is manipulated in particular ways to push learners to become dependant on form and structure of get meaning" (2003: 142)으로 정의합니다. 구조적인 입력을 개발하기 위한 그들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번에 하나씩 제시할 것
  • 의미에 초점을 둘 것
  • 문장에서 연결된 담화(discourse)로 이동할 것
  • 구어 및 문어 입력 모두를 사용할 것
  • 학습자로 하여금 입력에 대한 무엇인가를 하도록 할 것 
  • 학습자의 처리 전략을 기억할 것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연습과 더불어 Lee와 VanPatten는 진정으로 의사소통이 되는 연습의 중요성 또한 강조합니다. 새로운 정보가 교환될 경우만 학습 과업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차적인 초점은 문법 구조의 연습보다는 실제적인 언어 사용과 의사소통 기술의 개발이 됩니다. 

 

구조적인 입력 활동의 유형

  • 정보 제공
  • 조사
  • 매칭하기
  • 2진법 선택 (True/False, Logical/Illogical, Normal/Strange 등) 
  • 정리하기/순서 매기기 (Ordering/Ranking)
  • 대안 선택하기

https://coerll.utexas.edu/methods/modules/vocabulary/04/input.php(자료 출처)

 

Structured Input Activities | Foreign Language Teaching Methods: Vocabulary

Lee, J., & Van Patten, B. (2003). Making Communicative Language Happen. New York: McGraw Hill.

coerll.utexas.edu

구조적인 출력 활동

언어 학습자들은 유창성과 정확성을 위하여 출력을 생성할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Lee와 VanPatten은 구조적인 출력은 "생산적인 방법으로 새로 학습한 어휘를 사용하도록 학습자들을 격려하는 활동의 전개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 (a concept that can be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activities that encourage learners to use newly learned vocabulary in a productive mannger" (2003: 179)으로 진술합니다.

 

Lee와 VanPatten은 구조적인 출력을 "본래가 의사소통적인 형식 중심 활동의 특별한 형태 (a special type of form-focused activity that is communicative in nature" (2003: 168)로 정의합니다. 그들은 구조적인 출력 활동의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고 말합니다. 

  1. 이전에 알고 있던 정보의 교환을 포함한다. 

  2. 학습자들로 하여금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특별한 형식이나 구조로 접근을 요구한다. 

Lee와 Van Patten이 구조적인 출력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설정한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번에 하나씩 제시할 것
  • 의미에 초점을 둘 것
  • 문장에서 연결된 담화(discourse)로 이동할 것
  • 구어 및 문어 입력 모두를 사용할 것
  • 다른 사람들은 출력의 내용에 대응할 것 
  • 학습자는 형식이나 구조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함 

구조적인 입력 활동에 있어서 구조적인 출력 활동은 의미와 관계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출력에 대한 반응 유형 

위에서 언급했듯이, 구조적인 출력 활동의 가이드라인 중 하나는 학습자로 하여금 출력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출력이 목적을 가지고 있고 메시지를 포함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Lee와 VanPatten은 출력에 대한 다음의 반응들을 제안합니다. 

  • 어떠한 것과 비교하기
  • 노트하기, 그리고 말한 것에 대한 문단 쓰기
  • 뒤따르는 질문의 목록 만들기,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짝과 인터뷰하기 
  • 말할 것에 기반하여 그리드나 차트 채우기 
  • 어떤 것에 사인하기
  • 동의 또는 동의하지 못함을 나타내기
  • 진술의 진실성 결정하기 
  • 다양한 잣대를 사용하여 대응하기
  • 어떤 것을 그리기
  • 질문에 답하기 

https://coerll.utexas.edu/methods/modules/vocabulary/04/output.php(자료 출처)

 

Structured Output Activities | Foreign Language Teaching Methods: Vocabulary

Structured Output Activities Language learners must have opportunities to produce output in order to gain fluency and accuracy. Lee and VanPatten state that structured output "is a concept that can be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activities that encourage

coerll.utexas.edu

위의 사이트는 종종 들어가는 사이트인데 (https://coerll.utexas.edu/methods/) 외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을 의한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저희가 듣고 있는 한국어 교원 자격증 강의를 영어로 제공한다고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제공하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Skills: 언어의 4대 영역인 Speaking, Writing, Listening, Reading
  • Language: 어휘, 문법, 화용론, 문화
  • Classroom: 언어 학습자, 교실 관리, 기술, 평가

문법 강의도 별도로 있는데 VanPatten을 검색하다 보니 '어휘' 강의로 들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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