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모 자료실/초등 저학년

What's the Time, Mr. Wolf? 지도법

by 넥스컴 2018. 11. 2.

이전에 가르쳤을 때 재미있게 가르쳤던 책인데 아쉽게 요즘 절판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 이 책 보고 애들보다 제가 더 재미있었던 기억. 하도 만져서 얼굴이 너덜너덜하네요. 글은 누가 썼는지 모르겠는데 그림은 Annie Kubler가 그렸습니다.


Mr. Wolf는 매일 바쁩니다. 7시에 일어나서 8시에 배가 고파 아침을 먹습니다. 9시에는 날카로운 이빨을 닦을 시간입니다. 10시에는 옷을 갈아입고 나갑니다. 외출하기 전에 더 먹어야 합니다. 11시에는 학교 갈 시간입니다. 점심에 픽업을 한다는군요. 12에는 점심을 먹을 시간입니다. Mr. Wolf는 아직 매우 배가 고픕니다. 오후 1시에는 낮잠을 잘 시간입니다. 2시에는 책을 읽을 시간이고요. 3시에는 식당을 청소할 시간입니다. 4시에는 테이블보를 갤 시간입니다. 5시에는 저녁을 먹으려고 테이블을 세팅할 시간입니다. 6시는 저녁 먹을 시간입니다. 


익살맞은 그림과 챈트와 에코 챈트와 멜로디로 구성된 책은 쉽고 재미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국내에서 절판된 모양이네요. 책 구성이 달리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Youtube에 동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수업에는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 시간 가르칠 책으로는 너무 좋은 책입니다. 책 커버에 finger puppet이 있어 아이들이 재미있어 합니다. 요즘 나오는 책은 내용도 바뀌고 그림도 바뀌어서 그냥 그런 것 같습니다.


내용도 문제될 것 없고 그림도 재미있고 특히 finger puppet을 아이들이 많이 좋아하는데 왜 절판되었을까요? 수업할 때 내용에는 관심없고 finger puppet만 가지고 놀던 기억입니다. 책 한 권으로도 아이들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책입니다. 


시간은 중학생이 되어도 영어로 잘 못 말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인데 이 책으로로 시간 가르치기가 어려웠던 기억입니다. 시간 배우기에는 너무도 좋은 책입니다. 


집에 손으로 돌리는 시계판이 있으면 집에서 가르치기 좋을 것 같네요.

책 구입은 어렵지만 유튜브에 동영상이 많아서 골라서 사용하시면 가르치는데 고생하실 필요 없구요. 


아래는 나름대로 생각한 아이들과 대화하면서 수업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별로 그림하고 시계그림 코팅해서 벽에 붙이면 좋은데 저희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은 초1-2정도에서 끝나는 프로그램이고 초등학생 되면 그런 것에 관심이 없더군요.


저도 저희 아이 어릴 때 그림 프린트해서 벽에 붙이고 별 걸 다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애가 협조할 생각이 없고 관심없으면 끝입니다. 지도법은 Mr. Wolf 대신에 학생이나 아이 이름을 부릅니다. 이 책으로는 analogue 시계와 digital 시계 보는 방법을 같이 배울 수 있습니다. 


질문 1: 시간을 보여주면서 늑대씨가 무엇을 할 시간인지 묻습니다.


  1. (7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es Mr. Wolf has do to?  
  2. (8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es Mr. Wolf has do to?  
  3. (9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es Mr. Wolf has do to?  
  4. (10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es Mr. Wolf has do to? 
  5. (12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es Mr. Wolf has do to? 


질문 2: 같이 시간을 보여주면서 지금 몇 시인지, 그리고 지금 너는 무엇을 할 시간인지 묻습니다. 


  1. (7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 you have do to? 
  2. (8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 you have do to? 
  3. (9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 you have do to? 
  4. (10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 you have do to? 
  5. (11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 you have do to? 
  6. (12시를 보여주며)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What do you have do to? 


질문 3: 아이가 몇 시에 어떤 행동을 하는지 묻습니다.


Mr. Wolf의 시간과 친구들의 활동시간은 많이 다를 겁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 다른 친구들은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배웁니다.


  1. Look at the picture. Mr. Wolf gets up at 7:00. What time do you get up? 
  2. Look at the picture. Mr. Wolf has breakfast at 8:00. What time do you have breakfast?
  3. Look at the picture. Mr. Wolf brushes his teeth at 9:00. What time do brush your teeth?
  4. Look at the picture. Mr. Wolf gets dressed at 10:00. What time do you get dressed?
  5. 등등.... 

질문 4: 아이가 하루 일과 중 잘 하고 있는 점과 잘못 하고 있는 점을 대화합니다. 


  1.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아이의 대답) You said that you get up at 7:00. It's too early or late? How do you think? 
  2. Look at the picture. What's the time? (아이의 대답) You said that you go to the school. Is it on time or late? (아이의 대답) Why?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질문과 답을 유인하면서
  1. 아이가 시간을 영어로 잘 읽고 이해하고 있는지
  2. 자기가 해당 시간에 하는 일을 영어 문장으로 잘 구사하는지 
  3. 자신의 시간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4. 그리고 서로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조율합니다. 


그림을 그린 
Annie Kubler의 다른 작품을 찾아보니 <The wheels on the bus go round and round>의 그림을 그린 작가입니다.

아래는 ABSkidTV에서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이고 사운드는 original sound입니다. 저에게도 책이 있었는데 버렸는지... 


아래는 작가의 원본 그림이 있는 책입니다. 애니메이션이 없어서 그런지 클릭수가 적네요.



아래는 애니메이션이 되는 영상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