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요목의 종류:
교수요목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유형 | 내역 |
결과 지향적 (Product-oriented) |
언어 학습의 결과를 강조 ※ 예: 구조 접근(structural approach), 상황 접근(situational approach), 개념.기능 접근(notional/functional approach), 화제 접근 등 |
과정 지향적 (Process-oriented) |
의사소통 기술를 향상하고, 학습자가 수행하는 학습 과업과 활동의 과정을 중시 ※ 예: 절차 접근(procedual approach), 과제 접근(task approach), 학습자 중심 교수요목(learner-led syllabus), 혼합 접근(proportional approach) 등 |
1.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
접근법 | 내역 |
구조 접근(Structural Approach) |
• 목표 언어의 문법을 강조하는 것으로 문법 항목의 난이도와 단순성에 기반하여 내용을 선정 |
상황 접근(Situational Approach) |
• 상황적 니즈에 기반하여 학습자들이 실제 접할 수 있는 의사소통 장면들을 구성 |
개념.기능 접근(National-functional Approach) |
• 의사소통 목적과 언어의 기능과 개념적 의미에 초점 (제안하기, 요청하기, 위치, 시간 등) |
2.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접근법 | 내역 |
절차적 접근(Procedural approach) | • 교육학, 학습 및 학습자 중심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 과정 및 결정에 의해 선정 및 조직) • 학습자가 의사소통적 언어를 사용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연습과 상호작용 • 교수 자료를 사전에 선정할 수 없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이 매우 높이 요구 |
과제 접근(Task approach) |
• 주문하기, 물건 사기, 집 구하기 등 특정 목적을 갖는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 및 배열 • 실생황에서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유의미한 과업을 완수하기 위한 활동으로 학습 향상 및 학습자 동기화 효과 • 실제적 희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 • 많은 문법적 오류 가능성 및 과제의 난이도와 순서화 결정의 어려움 |
비례 접근(Proportional approach) | • "전반적인 능력"을 개발하려는 시도 • 주제를 가르치는 단원과 연계(주제는 학습자가 선택) •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초점 |
3. 다중 교수요목(혼합 교수요목, Multi-dimentional syllabus)
마지막 큰 단위의 교수요목은 '다중 교수요목(또는 혼합 교수요목)으로 문법-상황-기능-과제 교수요목과 같이 여러 교수요목의 장점을 살려 운영하려는 교수요목으로,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교수요목입니다. 현재 수업 중 온라인 교안에 설명되어 있는 각 항목별 설명입니다. (예: 중요한 기능, 중요한 상황 검토, 특정 기술 교수 등)
주제/상황 | 기능 | 과제 | 문법 | 어휘 | 발음 |
물건 사기 | • 물건 사기 • 가격 흥정하기 • 조언하기 |
• 과일 가게에서 과일사기 • 생일 선물에 대해 조언하는 대화 듣기 • 쇼핑 경험에 대한 글 읽고 쓰기 |
단위명사(명, 개) -에게/-한테 보다/-지 않다 |
선물 | 연음 |
ELT에서의 교수요목의 종류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와 같은 ELT에서 교수요목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 절차적 교수요목(Procedural syllabus)
- 문화적 교수요목(Cultural syllabus)
- 상황적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 기술 기반 교수요목(Skill-based syllabus)
- 구조 및 형식 교수요목(Structural or formal syllabus)
- 다중 교수요목(Multi-dimensional syllabus)
- 과제 중심 교수요목(Task-based syllabus)
- 과정 교수요목(Process syllabus)
- 학습자 기반 교수요목(Learner-led syllabus)
- 개념.기능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
- 어휘 교수요목(Lexical syllabus)
자료의 기본과 단계
- 텍스트의 실제성, 텍스트 사용의 실제성과 문맥의 실제성이 기본입니다.
- 3단계: 교수요목 유형의 '결정(decision)', 그러한 결정에 기반한 '적용(action)', 그리고 추가적인 적용을 위한 과정의 '검토(review)'
교수요목 소개를 정리하면서...
한류의 보급과 함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최근에 한국어의 다양한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교수요목을 적용하는 것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또한 국내외, 언어권별, 교육기관별 교육과정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현재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연구를 통해 국내외 표준 교육과정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최근들어 학문 목적의 교육과정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이나 기관에 따라 내용.방법을 달리하기 때문에 통일된 모형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 6단계로 되어 있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모형에 따르면 최상급 7급까지도 제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은 수업과 동시에 시장의 상황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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