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교수 이론/외국어학습이론

McLaughlin의 정보처리 모델

by 넥스컴 2019. 12. 31.

수업 중 듣고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자료를 찾으면서 정리했습니다.

정보처리 모델은 처음 1983년 Barry Maclaughlin이 제안한 언어학습 모델입니다. 이 이론은 크라센의 모니터 이론을 비판하며 제안한 이론으로 L2 학습이 연습을 통하여 '통제된 과정'에서 '자동화된 과정'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McLaughlin의 정보처리 모델과 암시적/묵시적 모델

언어습득 이론: McLaughlin의 정보처리(주의 집중) 모델

그의 주장입니다. "제2언어 학습은 복잡한 인지 기술의 습득으로 보인다. 제2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과제의 복잡한 양상이 연습되어서 유창한 수행으로 통합되기 때문에 하나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component sub-skills의 자동화를 요구한다. 수행이 향상되면서 학습자는 그들 내부의 표현을 단순화하고 통합하고 증가하는 통제를 가짐으로 지속적인 재구성이 있게 된다."

즉, 유의미한 연습 후, 학습된 기술의 연습을 통해 학습자에게 내재화되는 자동화(automatization)를 통해 학습자의 내재적 인지 구조가 재구성된다는 의미입니다. 

Second language learning is viewed as the acquisition of a complex cognitive skill. To learn a second language is to learn a skill because various aspects of the task must be practised and integrated into fluent performance. This requires the automatization of component sub-skills…As performance improves, there is a constant restructuring as learners simplify, unify and gain increasing control over their internal representations. These two notions – automatization and restructuring – are central to cognitive theory.

McLaughlin 1987: 133-134

McLaughlin의 주의 집중 처리 모델(Attention-Processing Models)

언어의 형식에 대한
집중도
정보 처리
통제된(Controlled) 자동화된(Automatic)
집중적(Focal)
의도적인 집중

A. 특정 항목에 대한 문법적 설명
- 단어 정의
- 작성된 샘플 복사하기
- 대화를 "기억"하는 1단계
- 조립 패턴 
- 다양한 별개 항목 연습

B. 어떤 것을 "주의하여 살핌"
- 상급 L2 학습자는 명사, 절, 형식 등에 중점
- 대화나 작문 중 스스로 모니터링
- 스캐닝
- 편집, 동료 수정
주변적/부수적
(Peripheral)

C. 단순 인사
- 대화를 "기억하는 2단계
- 전신반응 교수법, 자연적 교수법
- 새로운 학습자가 성공적으로 간단한 대화를 완성

D. 개방형 그룹 활동
- 속독, 훑어 읽기
- 자유 작문
- 길이가 있는 정상적 대화의 교환

MaLauglin의 집중 처리 모델의 실제 적용의 예 (Brown, 2007, P. 302)

언어 처리 과정을 인지적 처리 과정의 습득으로 간주하는 그는 언어적 정보는 통제된(controlled) 정보 처리 과정을 통해 자동화된(automatic) 처리 과정으로 이른다고 봅니다. 위의 표처럼, 그는 언어 형식에 대한 집중도를 집중적(Focal)과 부수적(Peripheral)으로 나누고, 정보 처리 과정은 통제된(controlled) 처리와 자동화된(Automatic) 처리로 나누고 있습니다. 

  • 통제된 처리(Controlled Process):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전형적인 과정으로 일부의 기능만이 유지됨
  • 자동화된 처리(Automatic Process): 더 뛰어난 기술을 처리하면서 두뇌는 동시에 많은 양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음. 처리되는 정보의 양에 관계없이 빨리, 노력 없이 무의식적으로 처리됨. 

- Segalowiz, 2003


여기에서 통제된 정보처리 과정은 의식적인 '학습'을, 자동화된 정보처리 과정은 무의식적인 '습득'을 의미합니다. 제2외국어를 학습하는 어린이의 경우, 대부분이 부주적 언어 형식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C유형에서 D유형으로, 어른의 경우는 A유형에서 시작하여 개인의 학습능력에 따라 B-C의 복합적인 단계를 걸쳐 D단계로 이르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DeKeser, 1997).

언어습득 이론: 암시적 vs. 묵시적 모델

Brown은 모델을 암시적 모델과 묵시적 모델로 구분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암시적(explicit) 처리: 학습자의 언어에 대한 지식
  • 묵시적(implicit) 지식: 
    - 언어 과제에서 자동적이고 동시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 묵시적 처리는 학습자가 언어를 수행하게 할 수 있으나, 그 수행을 지배하는 규칙들을 인용할 필요는 없음

- Brown, 2007, p. 302

  • Ellen Bialystock은 암시적/묵시적 차이를 사용하여 제2언어 습득(SLA) 모델을 제안한 사람 중의 한명이었습니다.
  • Bialystock는 암시적 및 묵시적이란 단어를 '분석되지 않은(unanalyzed)' 및 '분석된(analyzed)'과 같은 용어로 동일시했습니다.

    분석되지 않은 지식: 해당 지식에 대한 구조를 인지하지 않고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는 일반적인 형태 
      (학습자들은 언어 규칙을 잘 인지하지 못함)


    분석된 지식: 학습자들이 과도하게 분석된 지식에 대한 구조를 인지함
      (학습자들은 언어를 지배하는 복잡한 규칙들을 설명할 수 있음)

그러나 우리가 교육 대상으로 하는 성인의 경우 (한국어 학습을 목표로 하는 외국인), A유형에서 시작하여 D유형으로 이르도록 해야 하지만, 개인의 능력에 따라 L2 학습자 자신이 만든 L1과 L2 사이에서 중간언어를 만나서 '안정적 고원(stable plateau, Cook 1993)"을 만나 화석화 될 경우 D유형으로 가지 못하고 언어가 발전도 퇴보도 못하는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