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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수 이론/외국어학습이론

교실에서 CBI 실행 방법 및 CBI 후속 모델들

by 넥스컴 2020. 1. 3.

외국어 학습이론에서 CBI(내용 중심 학습 교수법)에 대하여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시작하는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수업에서 다시 교수법들을 다루는데 CBI를 좀 더 심화해서 다루고 있어 자료를 찾아서 참고해서 포스팅합니다.

내용 중심 학습법은 목표어와 같은 과정에서 다른 주제 분야(내용, content)를 가르치는 교수법입니다. 그러면 목표어로 가르칠 수 있는 분야나 내용은 무엇일까요? 지리, 역사, 수학, 물리, 화학 등 분야는 다양합니다. 외국어 교수법 소개에서 이전에 다루었던 CBI의 다른 유형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한글 용어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있는지 몰라 제가 개인적으로 명명하였습니다. 영어(English)로 소개된 용어는 목표어(Target Language, TL)로 정정해서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 내용 중심 학습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
  • 내용 언어 통합 교수법(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Learning,CLIL)
  • 교육 매체로의 영어 교수법(English as a Medium of Instruction, EMI)

이 세 가지 유형의 교수법은 학습자들을 위한 같은 목표를 가집니다.

  1. 주제와 학습 과제에 대한 지식 구축하기 및 이해력 개발하기
  2. 유의미하고 목적이 있는 언어 사용하기
  3. 목표어를 통하여 학습의 문맥 내에서 언어 학습하기

내용 중심 학습 교수법이란?

  • 공식적 정의(Snow, 2014): CBI는 "언어 교수 목적과 내용 교육의 통합(The integration of language teaching aims with content instruction)"이다

  • CBI의 모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Brinton*Snow2017)

    • 보호 모델(Sheltered Instruction): 교사가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원한다

    • 주제 중심 모델(Theme-based Instruction): 목표어 학습이 특정 주제 또는 생각에 중점을 둔다

    • 병존 모델(竝存, Adjunct Instruction): 두 교사가 한 명은 '언어' 중심, 다른 한 명은 '내용' 중심으로 팀웍으로 작업한다 (주로 특수 목적의 대학 수업 환경에서)

CBI 서브 모델 소개

  • 보호 모델(Sheltered Instruction)

    • 보통 모국어로 목표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이 있는 목표어로 말하는 국가에서 사용 (예로 한국에 있는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 대상)
    • 제2외국어 학습 학생들과 모국어 학생들을 분리  (별도의 교실이나 pull-out 프로그램으로 운영)
    • 목표어 교사가 이해를 위한 추가적 도움 제공
    • SIOP (보호 수업 관찰 프로토콜, Sheltered Instruction Observation Protocol)모델 사용 가능(Echevarria, Vogt & Sort, 2017)
    • 적용 방식의 예: 미국 내 초등학교 과학 시간에서 수업 전체는 영어로 진행. 교사는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주의해서 포함시킴

      SIOP 모델: 미국 전역에서 영어 학습자의 학습 요구에 부응하는데 효과가 입증된 연구 기반 수업 모델로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자료참조: www.cal.org)
      • 수업 준비
      • 배경 설정
      • 전략
      • 상호작용
      • 연습 및 적용
      • 수업 실시
      • 검토 및 평가 

  • 주제 중심 모델(Theme-based Instruction)

    • 언어 과정에서 사용되며,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주제가 선정
    • 전체 과정 또는 과정의 일부가 될 수 있음
    • 읽기, 자료 듣기 및 선정된 주제에 대한 다른 내용이 포함
    • 적용 방식의 예: 일본의 중등학교 중급 말하기 교실에서 비디오로 된 내용, 소그룹 토의, 역할극, 쓰기 숙제 등

  • 병존 모델(Adjunct Instruction)

    • 내용과 언어 과정이 동시에 수행
    • 기본 과정에 추가하여 언어 학습 학생들이 별도의 수업을 선택 
    • 가끔 두 명의 다른 교사에 의해 수행
    • 내용 과제는 내용 교사가, 언어 교사가 학생들에게 부여
    • 적용 방식의 예: 뉴질랜드의 대학 사회학 개요 수업에서 언어 교사는 어휘, 읽기, 강의 등의 과정 내용을 이해하도록 돕고 쓰기 과제를 준비하고, 내용 교사는 전문 내용을 가르친다.

다른 유형의 CBI들

  • 내용 언어 통합 교수법(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Learning,CLIL)

    • 보통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사용
    • 우선적으로 내용에 중심을 두고, 언어 학습은 간접적으로 진행
    • 유럽에서 인기가 있는 정부 정책
    • 언어에 대한 노출이 점차적으로 향상됨 
    • 적용 방식의 예: 스페인의 고등학교 물리 수업에서 60%는 목표어로 40%는 모국어 스페인어로 진행, 상당한 언어 지원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함
  • 교육 매체로의 영어 교수법(English as a Medium of Instruction, EMI)

    • 보통 대학교에서 사용
    • 제2언어로 전달되는 내용 중심
    • 제2언어에 집중적 노출, 그러나 명시적 언어 수업이 되지 않을 수 있음
    • 적용 방식의 예: 사우디 아라비아의 대학 법률 수업에서 목표어로 책, 강의, 시험, 최소한의 명시적 언어 지원

Content vs. Language


지금까지 소개한 6가지 방법론(CBI 포함 3가지 방식 + CBI 하위 3가지 모델)들은 학습자들을 위한 같은 목표가 있습니다. 학습 환경의 문맥을 고려하고, 언어(Language)와 내용(content)의 균형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유형의 CBI를 선택할지를 결정하기 전에 여러분의 학생들이 교육의 결과로 어떤 것을 하기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방식은 설문지 또는 면접을 통해 가능합니다. 

교육을 실시 중에 소그룹 단위의 역할극, 전시용 포스트 제작, 쓰기, 구두 프레젠테이션, 그 외의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과 여러분이 교육 이전에 계획한 '내용'과 '언어'를 학생들이 잘 습득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육은 직소우 활동과 같은 퍼즐 맞추기입니다. 학습 이전에 계획한 퍼즐 조각들이 잘 맞추어졌는지 스스로에게 그리고 질문하세요. 그리고 그 질문의 답변에 여러분의 학생들을 초대하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에 의해 다음 단계의 수업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한 단계 여러분의 수업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언어 중심 vs. 내용 중심

언어 중심(Language-Driven) 내용 중심(Content-Driven)

- L2를 배우기 위해 내용이 사용됨
- 언어 학습이 우선적
- 내용 학습은 부수적
- 언어 목적이 L2 과정 목표나 교육과정으로 결정
- 교사는 '언어 기반 과정'에 '내용'을 통합
- 학생들은 언어 기술과 유창성에 대해 평가

- L2에서 내용이 교수됨
- 내용 학습이 우선적

- 언어 학습은 부수적
- 내용 목적이 과정 목표나 교육과정으로 결정
- 교사는 '내용 중심 과정'을 위해 언어 목표를 선택
- 학생들은 내용 정확성에 대하여 평가

- Met, 1999

Establish your objectives first, and balance "language" and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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