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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수 이론/외국어교수법 소개

교수법 < 어휘 중심 접근 방법

by 넥스컴 2019. 11. 2.


어휘 중심 접근 방법이란?

 

어휘 중심 접근법은 1990년 초 Michel Lewis가 설명한 외국어 교수법의 하나입니다. 이 방법론의 기본 개념은 언어 학습의 중요한 부분은 덩어리(chunk)로서의 어휘 문구를 이해하고 만들 수 있는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생각입니다. 학생들이 이런 방식으로 학습을 할 때 언어의 패턴(문법)을 인지할 수 있고 단어의 유의미한 세트도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덩어리와 관용구의 학습은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의 목표어 학습에서 일반화되었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목표어에 대한 교육 자료를 개발할 때, 개발자들은 전통적인 문법 교수요목에서 벋어나서 그 대신 어휘 또는 어휘구 중심 접근법의 특징을 적용합니다. 

 

Lewis(1933)는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 어휘는 언어의 기본이다.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문법 정복은 요구사항이 아니다.
  • 의미 중심의 교수요목은 문법 보다는 어휘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Types of Lexical Units

 

Lewis는 또한 원어민은 많은 양의 어휘 말뭉치(lexical chunks)를 가자고  있으며 이는 유창한 생산에 필수적 요소라고 제안합니다. 말뭉치에는 연어(連語: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의미적으로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말, 관용어(fixed expressions), 문장 패턴(semi-fixed expressions)와 숙어가 포함됩니다. '유창성'이란 일련의 일반적 문법 규칙과 고립어의 독립 저장고(separate store?)로 결정되지 않고 이러한 말뭉치 저장고에 얼마나 빨리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말뭉치는 언어 생산을 용이하게 하는데 필수적 역할을 하고 유창성에 열쇠가 됩니다. 어휘 말뭉치에 대해 기억해야 할 두 가지는: 학습자는--

  • 어휘구를 분석되지 않은 총체 또는 말뭉치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 그 구성 성분을 이해하지 않고 전체 구문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휘 항목의 분류 (Lewis, 1997) 

어휘 항목
  words(단어)   book, pen
  polywords(한 단어처럼 사용되는 단어군)   by the way, upside down
  collocations(연어)   price fell, rancid butter
  institutionalized utterances(일상화된 발화)   I'll get it; That'll do 
  sentence frames and heads(문장 프레임 및 헤드) 

  That is not as [부사] as you think;
  The danger was... 

  text frames(텍스트 프레임)

  In the paper we will explore...; Firstly... 

 

언어 교수와 학습에서의 어휘 중심 접근법은?

 

어휘 중심 접근법과 일관된 언어활동들은 자연적으로 발화되는 언어와 언어의 어휘적 특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로 이어져야 합니다. 이 특성에 대한 활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표어로 집중적이고 광범위한 듣기 및 읽기
  • 모국어와 제2언어의 비교 및 번역
  • 적극적으로 학습된 단어들과 표현들을 기억하기 위한 활동의 반복 및  재순환
  • 문맥에서 어휘 목록의 의미 추측하기
  • 언어 패턴과 연어의 찾기 및 녹음하기 
  • 사전과 다른 참고 도구의 활용 
  • 단어의 호응, 전치사 사용, 스타일 등을 조사하기 위한 언어 코퍼스(corpuse; 말뭉치) 활용 
     

Lewis는 언어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는 '어휘'라고 생각하고 언어는 어휘화된 문법이 아닌 문법화된 어휘로 구성되어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언어라는 것은 '의미를 지닌 말 덩어리'로 구성되고 이러한 의미 덩어리들이 결합되어 연속적인 텍스트를 형성한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어휘 중심 접근법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언어를 발화한다는 것은 이미 만들어진 의미 덩어리들을 적절한 상황에 맞게 결합하는 것이라 보고 언어교육도 이러한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Krashen과 Lewis의 교수법 차이는?
  • Krashen: 어휘를 가지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즉, 의미 있는 맥락이 주어지면 어휘만 가지고도 문법적이거나 담화적인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다.
  • Lewis: Krashen에서 더 확장된 개념으로 연어가 언어의 중심이며, 이런 덩어리 구문들을 미리 알고 있으면 유용하다고 본다.

자료참조: https://coerll.utexas.edu/methods/modules/vocabulary/02/lexical.php, 베론학습교안


어휘 접근법 이론 설명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6DhSK6TQvc

 

어휘 접근 접근법의 관점으로 지금까지 관행으로 되어있던 문법 중심 교육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는 좋은 영상물입니다.

 

Probably one of the newest although it's in the early 90s is the lexical approach. In other words, its a revisiting of the importance of vocabulary language learning. A very important expert on this area I don't even know how to pronounce his first name but Lover said:

 

1990년대 초반이었지만 아마도 가장 새로운 교수법 중의 하나는 어휘 중심 접근법일 것입니다. 다른 말로 이것은 어휘 언어 학습의 중요성의 재탐색입니다. 이 분야의 가장 중요한 전문가는... 그의 이름을 어떻게 발음해야 할지 아직 모르겠는데... Lov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Vocabulary is no longer a victim of discrimin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research, nor in language teaching. After decades of neglect, lexis is now recognized as central to any language acquisition process, native or non-native. What many language teachers might have intuitively known for a long time, that a solid vocabulary is necessary in every stage of language learning, is now being openly stated by some second language acquisition researchers." 

 

"어휘는 더 이상 제2언어 학습 연구와 언어 교수에서 차별의 희생이 아닙니다. 무시된 지 몇 세기 후에 어휘는 모든 언어 - 원어민이던지 아니던지 - 습득 절차의 중심으로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언어 교수들이 오랫동안 직관적으로 알았던 것, 즉 모든 언어 학습 단계에서 단단한 어휘가 필요하다는 점은 이제 일부의 제2언어 습득 연구자들에 의해 공개적으로 진술되고 있습니다.

 

So for a long time, it was said that it was enough to learn the grammar or the structure and the syntax, or it was enough to learn how to communicate. Vocabulary was sort of forgotten about or assumed that vocab we simply arrive with other language and now I think we're beginning to realize that we need to put an emphasis on the learning of vocabulary.

 

그래서 오랫동안, 문법이나 구조, 그리고 구문을 배우는 것이 충분했다고, 또는 의사소통을 어떻게 하는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그것으로 충분했다고 이야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어휘의 학습에 강조를 할 필요가 있다고 깨닫기 시작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So is the lexical approach and here I'm summarizing some points from the people who developed it. It's the assumption is the lexis is the basis of language which would you prefer to take on holiday or what do you think we've got in our pockets while we're here we've got a phrase book with lots of lexis in it. If we go to a restaurant, it's important enough to say to be able to say 'Can I have?' 'What I'd like', but actually the important thing is understanding some of the words on the menu and being able to communicate that we want chicken rather than pork. So, lexis is the basis of language. Lexis is misunderstood in language teaching because of the assumption that grammar is the basis of language, and the mastery of the grammatical system is a prerequisite for effective communication.

 

그래서 어휘 접근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그 접근법을 개발한 사람들의 몇 가지 점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어휘는 언어의 기본이라는 가정입니다. 여러분이 휴가를 떠나고 싶어 한다고 가정합시다.  우리 주머니에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우리에게 용어책(phrase book) 한 권이 있는데 그 안에 많은 어휘가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식당으로 간다면 '...을(를) 시킬 수 있을까요?' '저는 ...을(를) 시키고 싶어요.'를 말할 수 있다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중요한 것은 메뉴판 위의 몇 단어를 이해하는 것과 돼지고기보다 닭고기를 원한다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어휘가 언어의 기본이라는 것입니다. 어휘는 언어 교수에서 잘못 이해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문법이 언어의 기본이고 문법 체계를 완전 습득하는 것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제 조건이라는 가정 때문입니다. 

 

The key principle of lexical approach is that language consists of grammaticalized lexis, not lexicalized grammar. In other words, what the lexical approach says is that you take lexis and you apply grammar to it in order to communicate rather than the other way. And that was Michael Lewis who is a great guru of lexical approach and David Wilkins another guru earlier said well "Without grammar, little can be conveyed. Without vocabulary nothing can be conveying." 

 

어휘 접근법의 중요한 원친은 언어는 어휘화된 문법이 아니라 문법화된 어휘로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어휘 접근법이 말하는 것은 다른 방식으로 커뮤니케어션하기 위해서는 어휘를 우선 선택하고 어휘에 문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휘 접근법의 대가인 Michael Lewis와 이전의 다른 대가인 David Wilkins는 말했습니다. "문법 없이는 약간 전달될 수 있다. 어휘 없이는 아무것도 전달될 수 없다."

 


Cambridge University Press


어휘 연습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NPwcisJiW4 (← 실제 어휘 연습하는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NPwcisJiW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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