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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수 이론/외국어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 이론

by 넥스컴 2019. 12. 19.

온라인 수업시간인데 계속 듣고만 있으니 너무 졸려서 자습으로 인지주의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이 이전 차에서 다루었습니다. 인지주의의 관찰되는 행동보다 학습에 관여되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학습 이론입니다. 행동주의자들의 주장에 반대하여 인지주의자들은 학습의 외적 결과를 요구하지 않고 학습 중에 발생하는 내부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그들은 마음속의 "블랙박스"가 열리고 이해된다고 주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ugvpoU2Ewo (인지주의 이론)

인지주의자들이 행동주의자들을 반대한 이유는 행동주의자들이 학습을 단순히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action)으로만 보았고 사고(thinking)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생각을 무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인간은 태어나면서 언어습득장치(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모방과 단순한 반복보다는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LAD에 대한 설명은 크라센의 강의에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교수법 < 자연적 접근 방법

The Natural Approach 자연적 접근 방법(The Natural Approach)은 Tracy Terrel이 개발하고 Stephen Krashen이 지지한 언어 교수 접근법으로 언어 학습은 우리 인간들이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방식으로 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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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득과 학습에 대해 제가 두서없이 적은 글(아래)에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언어는 습득 또는 학습 vs. 단일언어와 다중언어의 뇌의 변화

한국어교원 공부를 온라인으로 시작하면서 개인적으로 당황한 것은 처음에는 영어와 비교하여 한국어 교습방법을 배우지 않을까 했는데 강사님 프로필도 다 대학교 박사 출신이고 영어지식보다는 한국어 교습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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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에 대한 가장 유명한 비판은 촘스키의 주장입니다. 

"언어는 단순히 조건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일부의 내부 능력의 존재에 의해서 최소한 부분적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language could not be acquired purely through conditioning, and must be at least partly explained by the existence of some inner abilities)"

 인지주의 이론을 개발하는데 공헌한 인지주의 학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Piaget
  • Bloom
  • Bruner
  • Ausubel

https://www.youtube.com/watch?v=gugvpoU2Ewo ( Use a Learning Theory! - Cognitivism)

 

 

Meet teacher Tony.  Teacher Tony is concerned about teaching long division. Most of his students can't seem to understand the concept and how to do it. Teacher Tony needs help. Ah I can't get my students to learn long division. Why don't we use cognitivism to help you teach a difficult subject like long division. 

 

토니 선생님을 만납니다. 선생님은 긴 나눗셈을 가르칠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 개념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토니 선생님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어쩌지! 나는 내 학생들에게 긴 나눗셈을 배우게 할 수가 없는데. 긴 나눗셈과 같이 어려운 주제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인지주의를 사용하면 됩니다.

 

What's cognitivism? Cognitivism is a learning therory that focuses on "how information is received, organized, stored, and retrieved by the mind." Cognitivism views the mind as an information processor like a computer. For example, in the classroom instruction should be organized, sequenced, and presented in a manner that is understandable and meaningful to the learner. Cognitivism emphasizes retention and recall through the use of quality teaching practices. 

 

인지주의가 무엇일까요? 인지주의는 "정보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구성되고, 저장되고 마음으로 검색되는 방법을 중요시하는 학습이론입니다. 인지주의는 컴퓨터처럼 마음을 정보 프로세서로 생각합니다. 예로, 교실에서 수업은 구성되고 배열되고 학습자에게 이해가능하고 유의미한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인지주의는 고품질 교수 실습을 통해 기억(retention)과 상기(recall)를 중요시합니다. 

 

You've probably seen cognitivism at work and didn't even know it. Cognitivism is often used in developing classroom lessons and helping students learn higher-order thinking skills. Common examples include a lesson with a hook to create interest, activating prior knowledge by beginning a lesson with the review quiz, chunking information into comprehensible and digestible parts. Using graphic organizers to help structure and relate content. These are all examples of cognitivism at work in a classroom.

 

여러분은 인지주의를 일터에서 보았지만 눈치채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인지주의는 교실 수업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높은 사고력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예는 흥미를 끌기 위해 고리(hook)로 수업을 한다거나, 리뷰 퀴즈로 수업 전에 선지식을 활성화하거나, 이해 가능하고 쉬운 내용으로 정보를 덩어리로 만드는 것들입니다. graphic organizer를 사용해서 구성을 돕고 내용과 연결시키기도 합니다. 이것들이 교실에서 사용되는 인지주의의 예들입니다.

 

Now let's see if we can apply the the principles of cognitivism to help teacher Tony's problem. First teacher Tony needs to decide what skills students need in order to understand long division. After thinking teacher Tony found that in order understand long division, students should know basic multiplication, basic division and how to subtract numbers. Sequencing instruction by teaching prerequisite skills such as multiplication, simple division and subtraction first will help students build upon prior knowledge to better learn how to do long division.

 

토니 선생님의 문제를 돕기 위해서 인지주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토니 선생님은 긴 나눗셈을 이해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생각 후에, 토니 선생님은 긴 나눗셈을 이해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기초 곱셈, 기초 나눗셈과 숫자를 어떻게 빼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곱셈, 기초 나눗셈과 뺄셈과 같은 선행 기술을 먼저 가르치는 것으로 수업의 순서를 정하면, 학생들의 선 지식을 쌓는 것을 도와 긴 나눗셈을 어떻게 하는지 더 잘 배울 수 있습니다.

 

Teacher Tony prepares two things to help his students. He creates the mnemonic device,' Dead Monkey Smell Bad, Divide Multiply Subtract Bring down' to help students remember the steps of long division. Divide, multiply, subtract, bring down. He also creates a color-coded poster that walks students through the long division process step by step. If students get stuck, they can look at this poster to help cue their memory.

 

토니 선생님은 학생들을 돕기 위해 두 가지를 준비합니다. 그는 기억 증진 장치(mnemonic device, MD)를 만듭니다.   긴 나눗셈의 단계를 학생들이 기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Dead Monkey Smell Bad, Divide Multiply Subtract Bring down'처럼 말입니다. 나누고, 곱하고, 빼고, 내리고. 그는 긴 나눗셈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걸어갈 수 있는 칼라로 된 포스터도 준비합니다. 학생들이 부닥치면 그들은 그 포스터를 보게 되고 자신의 기억에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After implementing these principles of cognitivism teacher Tony, students are doing a much better job of understanding, retaining and recalling the long division process. [Teacher Tony] Using cognitivism really help my students learn long division. [Narrator] If you are wanting to teach difficult concepts to your class you use cogniivism to help solve your problems just like teacher Tony. 

 

이 인지주의의 원칙들을 실행한 후에 토니 선생님과 학생들은 긴 나눗셈 과정을 이해하고, 기억하고, 상기하는 일을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토니 선생님] 인지주의를 사용하여 저의 학생들의 긴 나눗셈 학습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 여러분의 교실에 어려운 개념을 가르치기를 원한다면 인지주의를 사용하여 토니 선생님처럼 여러분의 문제를 풀기 바랍니다. 


우리가 준비하는 수업이 외국인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다음의 내용도 공부하고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 학습자의 오류(errors) 문제
    제2언어 또는 외국어로서 목표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이 만드는 '오류 vs. 실수'를 어떻게 인지해야 할지? 학습자의 오류가 발견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바로 수정해 주어야 할지 아니면 언제까지 기다려줄지?

  • 중간어(interlanguage)와 화석화(fossilization) 현상
    그리고 자신의 모국어 습득 후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신의 모국어의 영향을 받는 자연스러운 중간어에 대하여, 그리고 중간어가 오랫동안 고쳐지지 않으면 습관이 되어 수정이 쉽지 않는 화석화 오류 문제와 
  • 외국어 학습 이론으로 아직 다루지 않은 구조주의, 기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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